달마 - 라즈니쉬의 달마어록 강의
오쇼 라즈니쉬 / 정신세계사 / 1994년 5월
평점 :
절판


내가 달마어록을 읽어보기로 한 것은 라즈니쉬가 많은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었고 또 류시화씨가 번역한 책이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불교 서적들이 대체로 딱딱하고 공허한 측면들이 많았기 때문에 그저 불교에 대한 지식채득을 위해서 선택하였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라즈니쉬의 더 많은 책들을 읽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을 받아서 번역자 서문을 읽는 순간부터 상당한 호기심이 자극되었다. 류시화씨가 라즈니쉬 제자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과 인도 여행 중에 꿈속에서 라즈니쉬가 집어던진 책에 놀랐고 한국에 돌아와서 달마어록 재 번역을 의뢰 받았다는 이야기 등에서 흥미가 많이 자극되었다.


도입부에서 달마의 기록이 또한 상당한 흥미로 다가왔다. 불교도들이 아닌 일반인들이야 그저 달마도를 보고 달마라는 스님이 살았구나. 그정도 생각하는데, 달마의 일생과 영혼의 깊이를 읽고 새삼 나의 무식을 자책하였다.


달마어록은 초판이 1992년 7월에 나왔으니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넘는 세월이다. 그런데도 이제야 달마어록을 접하게 되어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책의 모양을 보니 초판모양 그대로 정신세계사에서 출판되는 것 같다. 혹시 책이 잘 팔리지 않아서 절판되는 것은 아닌지,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달마어록은 책 분량이 무려 600쪽이 넘는 두꺼운 책이다. 처음보면 두께에 주눅이 들것 같지만 조금만 읽어보면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잔잔한 감동을 주기 때문에 시간 가는줄모르고 읽을 수 있었으며 책이 두꺼워서 읽을 거리가 많아서 좋았다. 달마의 혜안과 라즈니쉬의 적절한 많은 예에 의한 설명으로 흥미가 배가되었다. 이 책을 읽고 선불교에서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좀더 알수 있게 되었다. 선불교를 좀 깊이 있게 이해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 같았는데 많은 예문과 설명으로 쉽게 수긍이 갔다.


다만 한가지 라즈니쉬가 달마의 대답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을 이야기 해보면,

제자가 달마께 묻기를, “당신은 우리의 참된 불성과 모든 덕이, 깨어있음을 뿌리로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무지의 뿌리는 무엇입니까?”

달마 왈, “무수한 번뇌와 열망과 악을 지닌 무지한 마음은 욕심과 성냄과 망상의 세가지 독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라즈니쉬 왈, 여기서 달마는 “나는 모른다.”라고 말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이 후로 라즈니쉬는 달마에 대해 상당부분 비판쪼로 언급한다.

통상적으로 영혼은 무지의 구름에 의해 둘러쌓여 있기 때문에 윤회를 하게 된다고 한다. 그런 측면에서 볼때 라즈니쉬 생각에는 무지의 뿌리가 뭐냐고 물으면 그 질문은 영혼이 윤회하기 시작하는 시초의 문제를 묻는 것이기에 모른다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라즈니쉬는 달마께서 모른다고 하기에는 용기가 없어서 헛소리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라즈니쉬가 무지의 시작(기독교의 원죄)에 대해 알았다면 이런말은 하지 않았을 것인데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낸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기독교에서는 인간이 이 땅에서 땀을 흘리며 살아야 했던 원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내 안의 나”(Impersonal Life)라는 책에 보면 저자가 그 원죄의 원인을 조금은 비춰주고 있다. 이것을 몰랐던 라즈니쉬의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생각되며, 깨달은 자라 할지라도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는 없으니깐... 그러나 라즈니쉬는 다른 책에서도 보면 자기가 완전하게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함부로 속단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석가와 예수가 물위를 걸었다는 이야기 등 등에 대해 모두 미화시키기 위한 후대의 조작으로 단정하고 있다. 판단은 각자가 할 일이지만 분명한 것은 어떤 방법(?)으로 라즈니쉬가 확인 후 말했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점에도 불구하고 라즈니쉬의 저작들이 읽을 가치가 없다거나 품격을 떨어뜨린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여전히 그는 많은 깨달음을 얻은자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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