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How to Read a Book (Paperback, Revised and Upd)
Mortimer J. Adler. Charles Van Doren 지음 / Simon & Schuster / 1972년 8월
평점 :
책에 대한 아무런 설명이 붙어있지 않으니 간략한 설명으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발행일을 보면 1972년으로 되어있죠. 그 예전에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 것인지를 가르칠 목적으로 책이 쓰여졌습니다. 책은 약 420여 페이지 정도 되는데 appendix를 빼면 본 내용은 350여 페이지 정도 됩니다. 일반 페이퍼백 사이즈로 우리 나라에서 많이 출간되는 책의 사이즈와 거의 같거나 약간 작은 정도에요. 가벼운 갱지(재활용 종이 같은) 재질로 되어있어서 책이 살짝 두껍긴 해도 가벼워서 들고 다니기 좋고 인쇄도 깔끔하게 되어있네요. 단어도 전혀 어렵지 않게 되어있어서 중급자 이상이면 무리없이 읽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어 지고요.
책은 지금에 와서 보면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글을 제대로 읽으려면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 어떻게 책을 능동적으로 읽을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밑에 쓰여있는 부제인 <The classic guide to intelligent reading> 처럼요. 감성과 재미 등 정보를 위한 책 읽기가 아닌 취미를 위한 책 읽기를 한다면 아무런 비판이나 체계젹인 태도없이 글을 읽어도 상관없겠지만 읽을 거리가 너무 많은데 그 중에서 내가 필요한 책을 찾고 그 책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가끔은 각성하고 읽는 태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 또한 누워서 굴러다니면서 여유롭게 책 읽기를 즐기는 편이지만 읽지 못하고 쌓여하는 책이 점차 많아지고 읽거나 사야할 책의 목록이 늘어나고 있는 형편이다 보니 언제까니나 이런 태도를 견지할 수만은 없더라고요.
일단 책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목차만 읽어봐도 정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네요. 글들을 하나씩 읽으면서 세세한 지침이나 정보를 더 얻을 수 있긴 하지만 대략적인 글의 뼈대는 다 목차에 나와있습니다. 저자가 말한 여러 읽기 중에서 통독하면서 어떤책을 읽을지 선택하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그 방법을 바로 적용해서 목차를 훑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바로 systematic skimmin or Prereading 입니다. 한국말로 하자면 목차를 죽 훑어서 뼈대를 잡는 것이죠. 물론 표지나 서문 작가의 말, 추천하는 글 등을 읽어보는 것도 다 포함되는 겁니다. 사실 이 방법은 거의 모든 사람이 책을 고를 때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죠 이 사실을 역으로 이용해서 출판사에서는 좀 더 눈길을 끌 수 있는 제목이나 서문을 쓰려고 혈안이 되어서 너무 상업적으로 흘러가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만은.. 대부분의 작가는 자신의 글을 좀 더 많은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읽어주길 바라기 때문에 목차를 쓸 때 그냥 마구잡이로 쓰지는 않는다는 거죠. 특히 소설이나 가벼운 에세이, 자기계발서의 경우를 제외하고 정보를 주려는 목적의 글이라면 이 방법이 정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것 같아요. 너무 당연히 알고 있던 사실이지만 글을 통해서 읽으니 그 가치를 새삼 다시 깨닫게 되면서 넋놓고 책을 훑어보는 일은 많이 줄어든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목차와 함께 챕터 1에 정말 주옥같은 주요 글들이 많이 나오니까 책을 직접 보고 사실 분들은 일단 이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고 목차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을 군데군데 정해서 몇 페이지씩 읽어보고 괜찮으면 책을 사면 될 것 같아요. 음.. 서론(?)은 이정도로 하고 그럼 간단히 목차를 정리해 볼게요. 특히나 챕터1은 부 목차까지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Preface
PART ONE
THE DIMENSIONS OF READING
1. The Activity and Art of Reading
Active Reading
The Goals of Reading: Reading for Information and Reading for Understanding
Reading as Learning: The Difference Between Learning by Instruction and Learning by Discovery
Present and Absent Teachers
2. The Levels of Reading
3. The First Level of Reading: Elementary Reading
Stages of Learning to Read
Stages and Levels
Higher Levels of Reading and Higher Education
Reading and the Democratic Ideal of Education
4. The Second Level of Reading: Inspectional Reading
Inspectional Reading I Systematic Skimming or Prereading -->위글에서 말씀드린 뼈대 잡기를 다룬 부분이고요~
Inspectional Reading II: Superficial Reading
On Reading Speeds
Fixations and Regressions
The Problem of Comprehension
Summary of Inspectional Reading
5. How to Be a Demanding Reader
The Essence of Active Reading: The Four Basic Questions a Reader Asks
How to Make a Book Your Own
The Three Kinds of Note-making
Forming the Habit of Reading
From Many Rules to One Habit
PART TWO
THE THIRD LEVEL OF READING: ANALYTICAL READING -->파트2로 넘어가면서 분석적으로 읽는 방법을 다뤄요.
6. Pigeonholing a Book
The Importance of Classifying Books
What You Can Learn from the Title of a Book
Practical vs. Theoretical Books
Kinds of Theoretical Books
7. X-raying a Book
Of Plots and Plans: Stating the Unity of a Book
Mastering the Multiplicity: The Art of Outlining a Book
The Reciprocal Arts of Reading and Writing
Discovering the Author’s Intentions
The First Stage of Analytical Reading
8. Coming to Terms with an Author
Words vs. Terms
Finding the Key Words
Technical Words and Special Vocabularies
Finding the Meanings
9. Determining an Author’s Message
Sentences vs. Propositions
Finding the Key Sentences
Finding the Propositions
Finding the Arguments
Finding the Solutions
The Second Stage of Analytical Reading
10. Criticizing a Book Fairly -->비판하면서 읽는다면 어떻게 비판해야 옳은가를 다룬 부분
Teachability as a Virtue
The Role of Rhetoric
The Importance of Suspending Judgment
The Importance of Avoiding Contentiousness
On the Resolution of Disagreements
11. Agreeing or Disagreeing with an Author -->비판을 마친 후 작가에게 동의하거나 반대하기
Prejudice and Judgment
Judging the Author’s Soundness
Judging the Author’s Completeness
The Third Stage of Analytical Reading
12. Aids to Reading
The Role of Relevant Experience
Other Books as Extrinsic Aids to Reading
How to Use Commentaries and Abstracts
How to Use Reference Books
How to Use a Dictionary
How to Use an Encyclopedia
PART THREE
APPROACHES TO DIFFERENT KINDS OF READING MATTER -->배운 것을 토대로 다양한 책에 적용하는 방법이 나오고요.
13. How to Read Practical Books
The Two Kinds of Practical Books
The Role of Persuasion
What Does Agreement Entail in the Case of a Practical Book?
14. How to Read Imaginative Literature
How Not to Read Imaginative Literature
General Rules for Reading Imaginative Literature
15. Suggestions for Reading Stories, Plays, and Poems
How to Read Stories
A Note About Epics
How to Read Plays
A Note About Tragedy
How to Read Lyric Poetry
16. How to Read History
The Elusiveness of Historical Facts
Theories of History
The Universal in History
Questions to Ask of a Historical Book
How to Read Biography and Autobiography
How to Read About Current Events
A Note on Digests
17. How to Read Science and Mathematics
Understanding the Scientific Enterprise
Suggestions for Reading Classical Scientific Books
Facing the Problem of Mathematics
Handling the Mathematics in Scientific Books
A Note on Popular Science
18. How to Read Philosophy
The Questions Philosophers Ask
Modern Philosophy and the Great Tradition
On Philosophical Method
On Philosophical Styles
Hints for Reading Philosophy
On Making Up Your Own Mind
A Note on Theology
How to Read "Canonical" Books
19. How to Read Social Science
What Is Social Science?
The Apparent Ease of Reading Social Science
Difficulties of Reading Social Science
Reading Social Science Literature
PART FOUR
THE ULTIMATE GOALS OF READING
20. The Fourth Level of Reading: Syntopical Reading
The Role of Inspection in Syntopical Reading
The Five Steps in Syntopical Reading
The Need for Objectivity
An Example of an Exercise in Syntopical Reading: The Idea of Progress
The Syntopicon and How to Use It
On the Principles That Underlie Syntopical Reading
Summary of Syntopical Reading
21. Reading and the Growth of the Mind
What Good Books Can Do for Us
The Pyramid of Books
The Life and Growth of the Mind
Appendix A. A Recommended Reading List
Appendix B. Exercises and Tests at the Four Levels of Reading
이 책의 번역본으로는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논리적 독서법> 등이 나와있어요.
목차는 다음과 같고요.
제1부 독서의 단계
제1장 책 읽는 행위와 기술
제2장 독서의 수준
제3장 기초적인 읽기(독서의
제5장 의욕적인 독자가 되는 법
제2부 분석하며 읽기(독서의 제3수준)
제6장 책분류하기
제7장 책을 꿰뚫어보기
제8장 저자와의 협약 -용어파악
제9장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를 찾아라
제10장 공정하게 비평하라
제11장 저자에게 찬성하기, 반대하기
제12장 책을 읽을 때 도움이 되는 것
제3부 분야별로 다르게 읽는 법
제13장 실용 서적 읽는 법
제14장 문학 서적 읽는 법
제15장 소설, 희곡, 시 읽는 법
제16장 역사 서적 읽는 법
제17장 과학 서적과 수학 서적을 읽는 법
제18장 철학 서적 읽는 법
제19장 사회과학 서적 읽는 법
제4부 책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
제20장 통합적인 읽기(독서의 제4수준)
제21장 책 읽기와 정신의 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