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그 해리슨의 코리안 엔드게임
셀리그 해리슨 지음, 이홍동 외 옮김 / 삼인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대셀리그 해리슨의 세계관은 미국의 패권을 추구하고 있고, 동아시아 안보분야에서 다극화를 거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남북한의 입장에서 통일의 해법을 제시하면서 미국의 지역안보정책이 실패를 지적하면서 지역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전제를 두고 있다. 저자는 북한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북미 제네바 협상의 미국측을 불이행으로 인한 북한의 개혁개방의 실패와 지역안보의 불안정성을 유발한 점을 지적하고 있다.

1. 북한은 붕괴할 것인가?

한국전쟁에서 기원한 북미관계의 영향, 냉전구조에서의 동서대립, 냉전이후의 북한의 개혁개방의 실패를 지적하면서, 북한의 개혁개방에 둘러싼 개혁파(경제관료)와 보수파(군부)을 대립을 설명으로 내부 권력투쟁을 설명한다. 그는 북한내부의 광범위한 인맥을 활요한 인터뷰의 기법으로 북한 내부를 설명하는데, 인터뷰원들이 누구인지 알수가 없는 아쉬움과 함께 해리슨의 광범위한 자료에 경탄을 자아내게 한다.

특히 김영삼정권과 클린턴-부시정권에서의 대북조기붕괴론이 야기한 대북정책을 실패를 지적하고 있다.  

Congagement

김일성정권에서 김정일정권으로 권력이동은 노동당에서 군부로의 무혈쿠데타를 통해서라고 설명하고 있다.

김정일 정권은 경제개혁파와 군부라는 두 개의 핵심세력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한다.

 2. 통일 미뤄진 꿈

 제2차대전이후의 여운형의 인민공화국의 좌절과 분단, 친일파의 득세, 냉전에 의한 고착과정에서 미국의 역할이 미친 분단책임을 고민한다. 그리고 흡수통일에 대한 통일비용, 연방제에 대한 한국인의 거부의식, 국보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3. 미국의 탈개입을 향하여

인계철선으로 인한 북한의 안보불안, 그리고 냉전이후의 가중되는 북한 안보 불안을 설명하고, 남북한과 미국의 다양한 전쟁시나리오를 소개하고 있다. 

 

4. 핵무기 없는 한반도를 위하여

 

5.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

안보문제에 관하여 남북, 그리고 미국은 마치 죄수에 딜레마에 빠져있는 것같다. 분단구조는 우리가 만들었고 미국 역시 자유롭지 못하지만, 냉전붕괴이후의 새로운 글로벌구조에서 한반도는 아직도 게임이론으로 설명될수있을 만큼 사고의 유연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북한 내부를 이해하면서 미국과 한국의 새로운 안보 논리를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