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에 과음을 했다. 취한 탓에 음식도 왕창 먹었다. 기억도 먹어 버렸나 보다. 숙취도 힘들지만 불현듯 떠오르는 몇 가지 장면 때문에 민망하고 낯뜨겁다. 차라리 필름이 완전히 끊기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은 거다. 한 5억 명쯤 살고 있는 것 같다. 만취하면 골고루 등장한다.

 

읽고 있는 책이 〈과식의 심리학〉이건만, 과식의 심리를 꿰뚫는 것과 과식하지 않는 건 별개다. '과식하지 말아야겠어' 마음 먹었다가 그날 저녁 곧장 과음/식을 하기도 한다. 저자는 책 첫머리에서 '소비', '소비하다', '소비주의' 등의 단어를 개념을 밝히고 과식이 곧 과소비라고 말한다. 많이 먹는 것은 많이 소비 하는 것이다. 과소비는 소비사회의 구조이자 동력이며 귀결이다.

 

과음도 과소비의 일종이니까 소비사회, 소비주의와 연관지어 보고 싶지만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는다.(과음 탓일 거다...) 술 광고도 음주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각종 먹방이 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 맛집을 소개하고 먹는 장면을 보면 나도 모르게 동일한 메뉴를 주문하고 술을 곁들이는 식이다. 당장 먹지 않으면 삶의 낙을 잃어버릴 것만 같은 느낌에 휩싸인다. 먹어, 마셔! 인생 한번 뿐이야! SNS에 올라오는 음식(음식점, 술, 카페...) 사진을 보면 그걸 아직 먹어보지 못한 게 내가 뭔가 뒤쳐진 느낌도 든다. 이쯤 되면 저자의 주장과 분석에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도저히 안 먹고는 버틸 수 없는 환경에 있기 때문에 먹는 거다! 내 탓이 아니야!

 

이 책은 심리학, 영양학, 정치학, 경제학 등 여러 방면을 아우른다. 재미 있다. 끝까지 다 읽어도 나의 과음/식 습관이 당장 바뀌진 않겠지만 조금이나마 의식하게 되진 않을까. 결론은,,, 당분간 술은 꼴도 보기 싫다는 거다. 음.. 자고 일어나면 마음이 바뀔지도 모르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1-25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NS에 공유되는 맛집 사진도 식탐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예전에 맛집 탐방하는 게 삶의 목표 중 하나였는데 이제는 그냥 싸고 맛나는 음식점 몇 군데만 가는 것이 편해졌어요. ^^

cobomi 2016-11-25 18:0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음식 사진만 봐도 당장 먹고 싶죠. 저도 맛집 찾아다니곤 했는데 이제는 집에서 만들어 먹으려 노력해요. 외식이 잦다 보니 경제적 부담도 크고 살도 많이 쪘고요. 먹는 거 생각 좀 그만 하고 싶어요ㅋㅋㅋㅋ

noble781 2017-01-05 14: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00프로 공감가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