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똥 눌 때 보는 한국사 1 : 영웅편 ㅣ 똥 눌 때 보는 한국사
김정욱 지음, 김덕영 그림, 전재희 감수 / 삼성출판사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5학년 2학기때부터 초등 한국사가 시작되는데요. 그 전에 미리 재미있게 지식 쌓기 좋은 <똥 눌때 보는 한국사> 학습만화책입니다. 제목이 너무 재미있어서 보는 가족들마다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와서 이 책 뭐야? 하며 다가오더라고요. 내용도 너무 재미있고 쉽게 되어 있어서 우리 2학년 아이도 잘 봤답니다. 저학년부터 부담 없이 전학년이 볼 수 있는 한국사 인물편 만화책이에요. 이순신과 세종대왕 유관순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 응가요정 수호똥 요정 푸푸가 깜찍하게 등장하면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엄청난 용기를 낸 위인을 만날 수 있게 역사여행을 떠나게 해준답니다.

첫번째 인물은 이순신장군인데요. 간접적으로 칠천량 해전을 알고 명량대첩에 간접적으로 참여하여 바다 위에서 현장 분위기를 느껴볼 수가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아이가 이순신 장군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첫페이지부터 나와서 신나했답니다.

두번째 이야기는 조선궁 매화틀이 나오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한글이 생각보다 쉽지 않게 탄생하였더라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대왕이 어떻게 한글을 만들고 훈민정음을 전파했는지 함께 참여하여 알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일제강점기로 넘어와 열여덟살의 독립운동가 유관순의 이야기랍니다. 만세운동에 참여하여 나라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현장을 느껴볼 수 있어요. 이러한 독립운동가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어 자유롭게 살 수 있지요.

1400년대 조선시대부터 1900년대 일제강점기까지 역사여행을 똥요정과 함께 재미있게 떠나볼 수 가 있었네요!
연대표를 보면서 아이와 퀴즈맞추기도 해보고 부록에 역사퀴즈와 그당시 핵심내용들이 더 실려 있어 궁금한 아이들은 지식해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첫 한국사의 시작책으로 추천하는 학습만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