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물과 함께 지내려면 어떻게 해요?
이명희 지음, 김민우 그림 / 자음과모음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초등 1,2학년을 위한 대한 초등 교사협회 추천 시리즈를 꾸준하게 읽혀오고 있는데요. 이번 동화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양육자가 공감 많이 할 내용일 책 같습니다. <동물과 함께 지내려면 어떻게 해요?>라는 제목인데요. 저도 동물을 좋아해서 아이들이 어릴 때 동물 기르자는 소리를 몇 년 동안 듣다 보니 어느새 집이 미니 동물원이 되어 있더라고요. 아마 마음이 여린 부모들은 다들 소동물이라도 한 번쯤 키워봤을법할 겁니다. 아니면 이미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거나요!


이 책의 주인공 예빈이도 마찬지로 반려동물을 너무너무 키우고 싶어 하는데요. 생명과학 시간에 엄마 몰래 덤보래트라는 쥐를 분양받아오기도 하고 동네 대형마트에 펫코너에서 강아지를 분양받자고 떼를 쓰기도 합니다. 아마 어린 시절 누구나 다 한번쯤은 데를 써봤거나 키워보고 싶어 했을 것 같아요.

동물에 향한 마음은 점점 커지던 와중에 마침 삼촌이 출장을 간다며 키우고 있던 강아지 호빵이를 열흘 동안 임시보호를 맡기게 됩니다. 예빈이의 꿈이 이루어진 거죠. 책임감 있게 다가가지만 역시 아이다워요. 내 맘대로 되지도 않고, 친구들과 놀지도 못하고 포기하는 것들이 계속 생겨나니 슬슬 귀찮기도 하고 짜증이 나는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나와 있는 귀여운 강아지들과 다르다는 사실을 직시하게 되면서 책임감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워가게 된답니다.

한참 동물을 좋아하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책임감을 일깨워 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초등 저학년 문고 책입니다. 특히나 반려동물 기르자고 조르는 아이들에게 더더욱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