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크 에크 ㅣ 책 읽는 샤미 50
신현수 지음, 미니쭌 그림 / 이지북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개화기 시대 우리나라 시대적 배경과 국적을 넘는 우정을 엿볼 수 있는 <이크에크> 책입니다. 태권도와 다른 우리나라의 전통 무예이자 문화유산인 택견을 하는 장쇠라는 소년이 우연히 한강에서 빙족희(아이스 스케이트)를 타는 소녀 오데트를 구해주면서 우정을 맺게 됩니다.

감사의 의미로 장쇠와 그의 동생 옥분이가 오데트의 집에 초청하게 됩니다. 아라사(러시아)국적으로 서로 언어도 다르고 말도 통하지 않지만 오데트는 취미로 발레를 하고 있었고 장쇠와 옥분이는 택견을 배우고 있었기에 서로 문화교류를 하게 되면서 우정이 싹트게 됩니다.

그 와중에 격동의 시기를 맞이하며 왕이 아라사 공사관으로 피신을 하는 와중에 독립협회에서 독립문을 세운다고 성금을 모읍니다. 장쇠는 성금을 내기 위해 은행에 들렸다가 오해를 받게 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는데..어떻게 풀려나게 될까요?

장쇠는 택견을 통하여 오데트에게 아라사말을 배우며 역관이라는 새로운 꿈을 갖게 됩니다. 문화교류가 이루어진 셈이죠. 우리 아이들도 한국의 것을 가지고 앞으로 세계 많은 나라 사람들과 자유롭게 교류를 하여 한국도 자랑스럽게 여기여 널리 알리고 영향을 끼쳤으면 합니다.
<이크에크>의 배경이었던 개화기 시대에 태극기와 애국가가 탄생하고 독립신문과 독립문이 생겨난 부국강병을 위해 노력했었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개화기 시절 조선이 근대 국가로 바뀌는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던 역사 동화였습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기전에 이런 시대적 배경을 잘 알고 있으면 역사 흐름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초등 4학년이상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