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못살게 구는 친구에게 당당하게 맞서는 법 - 내가 나를 지키는 괴롭힘 예방·대처 워크북
에마뉘엘 피케 지음, 리사 만델 그림, 장한라 옮김 / 주니어태학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괴롭힘은 언어 혹은 신체적인 폭력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이 책은 나도 혹시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걸까? 라는 테스트로부터 시작하여 여러가지 아이들의 사례를 정리하여 미리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도 있고 혹시 나도 그들과 같은 처지에 있다면 대처법이 나와 있어 도움이 될 책입니다.

책에는 집단 따돌림, 가정폭력, 언어폭력, 사이버폭력,정서적 폭력, 문화적 폭력, 편애, 학교폭력 등 여러가지 이슈되는 주제들이 예시 사례들이 나옵니다. 그에 따라 180도 전략 대처법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사례들 중에서도 제가 과거에 당했던 선생님의 폭력관한 부분이 있었는데 한 선생님이 유독 이유 없이 자꾸 저를 싫어하고 공개적으로 괴롭힘을 당해 맞서다 힘든 학창시절을 보낸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저는 오히려 엇나갔고 선생님께 대들어 상황이 악화되었는데 여기에 나온 책처럼 180도 전략 대처법을 알았더라면.. 오히려 한번쯤 써먹어 볼 수도 있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유없는 괴롭힘은 오히려 선생님이 이 학생으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었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네요.

정말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네 생각을 들려줘 라는 글쓰기와 생각 정리를 통하여 지금 상황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학창시절때는 누구나 한번쯤은 인간관계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괴로워 하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못살게 구는 친구에게 당당하게 맞서는 법' 이 책을 읽고 미리 숙지를 해 놓는다면 앞으로 내가 나를 지킬 수 있게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교우관계가 복잡해지는 초등 고학년 시기의 아이들부터 추천하는 교양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