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탄수화물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야마다 사토루 지음,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영양학쪽으로 자연스럽게 눈이 가게 됩니다. 특히, 저는 아이들이 둘 다 여아라 어떻게 하면 날씬하고 키는 크게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까? 라는것을 평상시에 염두해두며 아이를 양육중입니다.
물론 저도 날씬하게 늙고 싶다보니 운동말고도 먹는것도 참 중요하더라고요. 평생 다이어터라는 말이 괜히 나온것이 아니랍니다. 조금 더 똑똑하게 맛있게 먹으려면 영양학적으로 어느정도 지식이 있어야 건강하게 '잘'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일본 당뇨병 병원 센터장인 야마다 사토루 작가가 지은 '탄수화물'에 관한 책입니다. 일본책이라 그런지 삽화도 보기 쉽게 들어가 있고 이해가기 쉽게 핵심만 쏙쏙 적어두어 보기가 쉽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 고 있는 탄수화물 많이 먹으면 살찐다?
물론, 살찝니다. 탄수화물은 당질과 식이섬유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라서 꼭 필요한 에너지이므로 적당히 먹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채소 같은경우도 복합 탄수화물이라는 사실.이 책에서는 탄수화물을 먹어도 살찌지 않는 방법으로 주식을 줄이고 단백질로 부식물을 늘리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후 당스파이크가 아주 무섭기 때문에 식후에는 가벼운 15분 산책만 해도 혈당치가 떨어지니 아이들과 밥먹은후에는 되도록 나가보도록 노력해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마트나 시중에 무설탕이라고 가려진 저당류 제품은 당류가 제로는 아니라는 사실. 그래서 우리가 더 꼼꼼하게 상품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무설탕,저당,슈거리스,당류제로'인 제품보다는 '당질프리,당질오프,저당질'이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저도 매일 아침 설탕 넣은 카페라떼를 마셔왔는데 매년 공복혈당이 계속 상승하더라고요. 그래서 알룰로스라도 바꾸면서 당류를 적게 섭취하려고 조금이나마 노력중이랍니다.

친절하게 살이 빠지는 식사메뉴의 예를 그림과 곁들어 설명도 해주는 페이지도 있고 전반적으로 내가 알고 싶어하는 탄수화물의 모든것이 나와 있어서 한번쯤은 읽어두시면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될 유익서가 될것 같습니다.

저도 거실에 두고 잊을만하면 틈틈이 계속 읽어 가족의 건강을 지켜 가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