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시꼬랭이 -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찾아서 ㅣ 국시꼬랭이 동네 20
이춘희 지음, 권문희 그림, 임재해 감수 / 사파리 / 2023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국시꼬랭이는 우리나라의 정과 문화를 알 수 있는 따뜻한 그림책이에요. 요즘 태어나는 아이들은 외국명작들이 더 익숙할 수 도 있어 옛 배경에 대해 낯설고 잘 모르는데, 읽어 보면 우리나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책입니다.
예전에는 국수를 이렇게 직접 밀가루로 만들어서 잘라서 많이 먹었는데 자투리 부분을 잘라내어 아궁이에 구으면 부풀러 올라 먹을 수 있는것이 국시꼬랭이입니다. 국수는 옛날 시대 혼인이나 생일상에 올라 온 음식 중의 하나 였는데 이렇게 자투리 부분까지도 알뜰살뜰하게 사용해서 먹는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엿보입니다.
옛날시절에는 먹을 것이 부족하여 이렇게 국수 끄트머리라도 서로 먹겠다고 싸울정도로 음식이 귀하던 시절이였죠. 먹을것 냄새 맡고 달려오는 아이들을 보면 지금 우리 아이들은 이해를 못 할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
아궁이 재가 뭍은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 행복해 보이네요. 이 시대에는 동네 아이들이 엄청나게 많았다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어요.
그림으로 와닫는 옛날 우리나라 마을의 그림이 세세하게 그려져 있어 이해를 도울 수 있어요.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 자투리 문화를 그림책으로 만나 볼 수 있답니다.
QR코드로 한 번 더 성우목소리를 통해 실감나고 감칠맛나게 이야기를 들어 보실 수 있답니다.
국시꼬랭이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게 조리법도 나와 있습니다. 더 궁금한 아동들은 같이 만들어 보면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