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이 되어서 후회하는 52가지
선진호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어른들이 내 아이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을 책으로 만나 볼 수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처음에 이 책의 연령대 타깃이 궁금했는데 초5인 우리 딸이 먼저 집어 들어앉은 자리에서 다 읽더라고요! 제가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이렇게 시원하게 정리해서 해주니 정말 멘토 같고 고마운 책입니다. 이 책은 100명의 어른에게 물어 만약 다시 초등학생이 될 수 있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라는 물음으로부터 시작된 어른들의 지혜가 담긴 책입니다.

'방이 깨끗해야 마음도 깨끗!'
제가 매일 따님에게 잔소리하는 말을 펼쳐 보라 그랬지요
조금이라도 와닿아길 바라며

개인적으로 아이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챕터는 ‘나만의 인생책’ 을 찾을거야. 였습니다. 이 장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만약 내가 다시 초등학생이 된다면 여러가지 책을 열심히 읽을 거야. 그중에 내 마음의 멘토가 돼 주는 책 한권을 발견할거야. 그래서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펼쳐보고 기운을 얻어야지."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딸아이는 읽는 책마다 거의 대부분 다 재미있어해서 인생책이 계속 바뀌지만, 정말로 자신의 인생책을 만나보고 싶다고 말하더군요. 지금까지 읽은 책들도 아이의 성장에 충분히 밑거름이 되어 멘토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아이에게는 계속 읽다 보면 언젠가 그런 책을 만나게 될 거라며 응원의 말을 건넸습니다.
한편, 저도 '내가 초등학생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후회했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사람마다 후회하는 점은 다르겠지만, 저는 독서와 좋아하는 취미나 관심사에 더 깊이 빠져들지 못했던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어쩌면 그래서인지 어릴적보다 독서를 더 열심히하고, 취미와 관심사에 열정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어린이들이 조금 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멘토가 되어 주는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