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에 가면
비벌리 로버츠 가벤타 지음, 이학영 옮김 / 도서출판 학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마서에 대한 책은 솔직히 지겨워서 더 볼 마음이 없는데, 나올 때마다 꼭 펼쳐 보게 된다. 하지만 '역시…' 하고 금세 덮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로마서에 가면>(학영)은 제목이나 표지부터 끌리는 점이 있었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펼치고는 두 지점에 매우 흥미를 느껴 후루룩 읽었다. 일단 '합쇼체'와 '해요체'를 섞어 번역했다는 일러두기가 매력적이었고, 저자가 서문 첫머리에서 "이 책은 일반적으로 로마서와 관련된 책을 한 번도 읽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라고 한 말이 인상적이었다. 과연 본문은 편안하게 읽혔고, 내용도 바울의 편지에 담긴 '우주적 지평'을 잘 설명해 줘 다시 로마서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출판사가 자랑하듯 써 놓은 '저자가 무슨 메달을 받았다'느니, '어느 학회 회장이었다'느니 하는 이력이 아니더도 이 책이 생생하게 보여 주는 두 가지 특징은 독자들에게 권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이다. 영화로 시작해 노래로 끝내는 센스, 단 한 문장도 이해가 어렵지 않은 간명함, 한 번쯤 들어 봤을 법한 여러 신학자의 논의를 사이사이 적절히 녹여 내며 로마서의 맥락과 바울이 말하고자 한 바, 오늘날의 적용점까지 풀어 내는 저자의 실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실 저자에 대해서는 몇몇 책에서 이름만 얼핏 봤을 뿐 전혀 몰랐는데,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여성인 걸 알았다. 이것이 이 책의 세번째 매력이다. 사실 앞의 두 매력이 모두 여기에서 나오는 게 아닐까 싶다. 좋은 책을 찾아 센스 있게 번역·출간한 번역자와 출판사에게(사실 1인 출판사라 번역자와 발행인이 같다) 크게 감사하다. 다만 번역은 약간 거친 부분이 있었고, 판형을 조금 더 작게 만들어 손에 쏙 들어오게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바람을 전하고 싶다.

한 줄 평: 후루룩 읽고 나니 로마서를 다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2021. 3. 26, 뉴스앤조이 별의별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