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버리다 -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가오 옌 그림, 김난주 옮김 / 비채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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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를버리다 (2020)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 by #무라카미하루키

“사람은 누구나 많든 적든 잊을 수 없는, 그리고 그 실태를 말로는 타인에게 잘 전할 수 없는 무거운 체험이 있고, 그걸 충분히 얘기하지 못한 채 살다가 죽어가는 것이리라.” (34-35)

하루키가 죽을 때가 다 됐나.

자기 생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예감이라도 한 건가.

이 책을 읽다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에세이는 지금까지 그의 마음에 여러 가지 복잡하고 민감한 글감으로 떠돌다가 반드시 써서 남겨야겠다는 일말의 소명감에 의해 드디어 나오게 된 것 같았다.

하루키 인생의 끝 phase에서나 나올 법한, 종장에 어울릴 만한 수기로도 느껴진다.

부제가 ‘아버지에 대해 이야기할 때’이다.

하루키는 아버지와 함께 고양이를 버리러 갔던 체험으로 글을 시작한다.

부친과 나눈 얼마 안 되는 특별한 추억이자, 지극히 일상적이지만 영원히 남을 아주 특별한 그날의 기억.

버렸던 고양이가 그들보다 먼저 집에 돌아와 있을 때 하루키는 아버지의 어리둥절하면서도 안도했던 표정을 잊지 못한다.

버리고자 했지만 결코 버릴 수 없는, 떠날 수 없는 전쟁 역사의 상흔이 아버지의 파란만장한 삶과 엮여 아들인 하루키를 통해 이야기되기 시작한다.

“아버지 마음을 오래 짓누르고 있던 것을 아들인 내가 부분적으로 계승한 셈이 되리라... 역사라는 것도 그렇다. 본질은 ‘계승’이라는 행위 또는 의식 속에 있다. 그 내용이 아무리 불쾌하고 외면하고 싶은 것이라 해도, 사람은 그것을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역사의 의미가 어디에 있겠는가?“ (p. 51)

그의 아버지는 기적처럼, 치열했던 전투에 투입되지 않음으로 목숨을 건진 사람이다.

게다가 군에 있을 때는 중국인 포로가 단검으로 처형되는 것도 목격하였다.

그래서인지 그는 평생 아침마다 단 앞에 앉아 독경을 읊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 한 번, 그에게 물은 적이 있다. 누구를 위해서 독경을 하는 것이냐고. 그는 말했다. 전쟁에서 죽어간 사람들을 위해서라고. 전쟁에서 죽은 동료 병사와 당시에는 적이었던 중국인들을 위해서라고.” (p. 18)

이 수기에서 전쟁에 관한 하루키의 부정적인 입장은 변함이 없다.

“내가 이 글에서 쓰고 싶었던 한 가지는, 전쟁이 한 인간-아주 평범한 이름도 없는 한 시민이다-의 삶과 정신을 얼마나 크고 깊게 바꿔놓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또한, 하루키가 아버지를 생각하는 마음은 참 절절하고 애틋하다. 투박한 문체로 덤덤히 서술하고 있지만, 떠난 아버지의 혼을 이 책으로나마 달래주려는 그만의 독경 의식은 감동적이다.

다만, 아주 조금, 조금, 의혹이 들긴 했다.

하루키는 이 글을 씀으로써 자신의 마음이 투명해지는 경험을 했다고 했다. (88)

이 글은 그저 자신의 영혼의 정화를 위함이었을까.

매일 아침 아버지가 읊었다던 독경은 무엇이었을까.

이 소설은 일본인적인 입장에서, 일본인을 대변하여, 세계적인 영향력 있는 일본 작가가 썼다.

그가 말한다.

역사의 상흔을 인정하고 계승하되 고귀한 정신은 잊지 말자. 우리는 빗방울같이 미약한 존재지만 함께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역사의 조각들이다라고! (95)

오래 전 MBC 다큐프라임을 봤다. 미미즈카라는 것이 있다.

바로 히데요시가 조선인들에게서 자른 귀와 코를 무덤처럼 쌓은 것이다. 그리고 히데요시는 아주 근사하게 신사를 만들어줬다.

그들에게 미안해서가 아니다. 자기가 해코지 당하거나 원한을 입을까봐서다.

일본에서 적국을 위한 신사를 만들 때는 기본적으로 그런 의식이 깔려있다고 한다.

이 책 어디에도 ‘속죄’ ‘미안함’의 기미는 없다. 자신의 이야기들 만이 있을 뿐이다.

"아마도 우리는 모두, 각자 세대의 공기를 숨쉬며 그 고유한 중력을 짊어지고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 틀의 경향 안에서 성장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 그것이 자연의 섭리다.“

원래부터 하루키는 어떤 현상에 평가를 내린다거나 가르친다거나 교훈을 주는 작가는 아니다.

하지만 그런 애매함이 이 수기에선 치명적 약점으로 느껴진다.

선명해야 할 것들이 모호하게 칠해져 이 책 전체의 의도를 의심하게 하기 때문이다.

"내려가기는 올라가기보다 훨씬 어렵다‘하는 것이다... 결과는 원인을 꿀꺽 삼켜 무력화한다." (92)

끝까지 모호한 하루키였다.

사람은 누구나 많든 적든 잊을 수 없는, 그리고 그 실태를 말로는 타인에게 잘 전할 수 없는 무거운 체험이 있고, 그걸 충분히 얘기하지 못한 채 살다가 죽어가는 것이리라. (p.34 - p.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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