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르발 남작의 성
최제훈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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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금요일밤의 미스터리 클럽>이라는 일본 소설을 읽다가 읽다가 끝내 다 읽지 못하고 던져버린
적이 있다. 이 작품은 우리에게 익히 잘 알려진 <헨젤과 그레텔><신데렐라><빨간 모자>를 비롯한
동화를 모티브로 실제 일어난 사건을 연관 지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인데. 아홉 개의 살인 메르헨
이라는 그럴 듯한 부제가 아까울 정도로 이야기 자체의 반복이 내내 일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스터리
클럽과는 달리 아홉개의 사건(사실 뒤에 두 사건까지는 못읽었으니까 패스하고)은 전혀 흥미롭지도 않고
그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방식 또한 전혀 신선하지도 충격적이지도 않아 내 돈 주고 샀더라면 정말 아까울
뻔했다는 생각을 할 정도였다.


<퀴르발 남작의 성> 이야기를 한다고 해놓고는 왜 일본 소설 이야기나 하는 건가하고 생각하겠지만
<퀴르발 남작의 성>을 빛내기 위해 깔아놓은 포석이라고 해두면 좋을 것 같다. 뿐만 아니라 <퀴르발..>
역시 <금요일밤..>처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동화나 등장 인물들을 모티브 삼아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이야기의 질은 <금요일밤..>이 최악이라면 <퀴르발 남작의 성>은 최고라 할 만한다.


- 퀴르발 남작의 성

 
 이 이야기는 어린 아이를 잡아 먹고 젊음을 유지한다는 퀴르발 남작이라는 인물에 관해 그야말로
 다각적인 시선에서 바라보고 분석하고 추적하는 이야다. 얼마나 다각적인가하면 퀴르발 남작을 리메이크한
 일본 영화를 소개한 잡지 서평, 그 영화에 대한 컬트 소녀라는 닉네임의 블로거가 올린 글, 퀴르발 남작의
 성에서 일어난 일과 유사한 사건을 보도하는 한국 뉴스, 울면 호랑이가 와서 잡아간다는 민담 식으로
 펼쳐지는 퀴르발 남작의 괴담 등등 단편이 이렇게 다채로울 수 있다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생각이 들 만큼
 다양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책을 단지 몇 장 읽고 확 싫어하게 되는 것 만큼이나 어려운 것이 단 몇 장을
 읽고 푹 빠지는 일일텐데 <퀴르발 남작의 성>이라면 가능하다.

 

- 셜록 홈즈의 사건

 
 셜록 홈즈의 마지막 이후부터 시작되는 이 이야기는 실제와 허구의 인물들을 자유자재로 엮어내고 아서
 코난 도일 식의 사건을 만들어내며 또 한 편의 셜록 홈즈 외전을 만들어냈다고 표현해도 좋을 만큼 셜록
 홈즈의 정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 그녀의 매듭 & 그림자 박제


  두 편 모두 조금은 음침하면서 앞선 두편에서 보여지던 유머러스한 면이 조금은 절제된 작품이다.
 <그녀의 매듭>은 제목과 달리 전혀 끝이 보이지 않는 듯한 그녀의 이야기가 어지럽게 펼쳐지고 <그림자
 박제>는 다중 인격이라는 어쩌면 문학 작품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를 가져왔는지는 모르지만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다시 쎈 표현들도 서슴치 않는 면을 보여주기도 해서 과연 셜록 홈즈를 재창조했던 그 사람의
 작품이 맞나 싶을 만큼 색다른 면모를 보여줘서 다음에 이어질 작품들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 마녀의 스테레오타입에 대한 고찰 -휘뚜루마뚜루 세계사 1


  제목만 딱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작품은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마녀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입장을 밝힌다. 구성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퀴르발 남작의 성>과 마찬가지로 심층적인 인터뷰(온갖 전설
 적인 인물들의 출현이 가득하다), 옛날옛적부터 전해내려오는 자료들의 발췌 등 정말 이 한편을 다 읽고
 나면 마녀에 대해 다 알고 있다고 자랑할 수 있을만큼 마녀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이 이어진다.

 

- 마리아, 그런데 말이야 & 괴물을 위한 변명


  아.. 여기까지 너무 많이 썼더니 조금 귀찮아진다.. 음 어쨌든..
  마리아, 그런데 말이야라는 말장난같은 제목의 작품은 나중에 기억하면 그다지 기억에 남아있을만한
  작품은 아닌 듯하다. 여기에 나오는 작품들 중에서는 소재면에서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방식에서나 모두
  식상한 면이 있고 어디서 들어봤음직한 이야기들이 나와 음.. 과연 이 작품을 뺐다면 <퀴르발 남작의 성>
  이라는 표제에 완벽한 작품들만 남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괴물을 위한 변명>은 인류사에 남아있는 대표적인 괴물 프랑켄슈타인의 재해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재해석이라기보다는 이미 널리 알려진 프랑켄슈타인의 원작을 이리저리 꼬투리를 잡아내고 따지는
  작품이라 해야 말이 될 정도로 원작에 대한 딴지 걸기가 목적인 평소 딱 내스타일의 작품이었다.

 
- 그리고 대망의 <쉿! 당신이 책장을 덮은 후......>


  이 작품으로 말하자면 "마리아..."와 "괴물을.."을 끝으로 꺼져가는 불꽃을 다시 활활 타오르게 살려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그동안 출현했던 모든 인물들이 나와 마치 축제라도 벌이듯이 떠들썩하게 한바탕
  놀고 있는데 어찌나 인물들을 잘 엮어놓았는지 한글자 한글자 읽어나가는 게 얼마나 아깝게 느껴지던지..

 

정말이지 대단한 작가가 출현했다고 생각한다.

차기작이 너무나 기다려진다는 말이 너무 식상하게 느껴져 정말 하고 싶지 않은 말 중에 하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제훈 작가의 차기작은 정말 기다려진다. 또 하나 제발  이 작가만큼은 다작하는 작가였으면 하는
바람도 함께.. 우리나라 작가는 차기작이 거의 1~2년은 기본으로 기다려야 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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