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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들
김중혁 지음 / 창비 / 2010년 9월
평점 :
무려 2년을 기다려왔던 김중혁의 차기작이고 작가 또한 2년여에 가까운 시간을 할애해서
쓴 소설이 <좀비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참 실망스러운 작품이다.
가독성이라는 측면에서 평가를 하자면 물론 높은 점수를 주고도 싶지만 마치 살아있음에도
시체인 좀비들처럼 이 작품 역시 좀비같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말하자면 단락 단락을 똑똑 끊어놓고 읽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지만 그 단락들이 모여
한권의 책이 되면 실체는 있으나 육체 안에 뜨거운 피는 없는 좀비처럼 껍데기같이
느껴지는 것이다.
요근래의 김언수, 천명관 등 오랜만에 신작을 낸 작가들의 작품이 나오고 <컨설턴트>나
<어둠의 변호사>같은 일본 추리소설못지 않은 아니 오히려 그보다 더 뛰어난 구성의
작품들을 몇 번 만나고 나니 작품을 대하는 내 눈높이가 부쩍 좋아진 것 같기도 하고
연이어 더 재밌는 작품을 읽고 싶다는 욕구도 커져있어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김중혁의
<좀비들>은 참 기대 이하다.
사실 김중혁의 필력이라하면 나를 사로잡았던 단편 <악기들의 도서관> 한권만으로도
증명이 가능한데 얼마전 읽었던 김연수와 대꾸 형식으로 써나간 <대책없이 해피엔딩>에서도
위트있는 문체와 깔끔한 구성이 그의 장편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놓았다.
그렇다면 존재만으로도 너무 예쁠 수 있었던 <좀비들>의 문제가 과연 뭘까.
일단은 이야기의 짜임새가 엉성하다는 점이다.
주인공의 안테나 감식반이라는 직업,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주인공 형의 LP판, 비밀에
둘러싸인 듯한 고리오 마을.. 그리고 무엇보다 좀비들의 출현이라는 아주 특이하고 재미
있을만한 요소들이 많이 모여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미국에서 봇물처럼 제작되고 있는
<무서운 영화>시리즈나 온갖 것들이 다 모인 패러디 영화와 별반 차이가 없어보인다는
것이다. <좀비들>을 구성하고 있는 인물들 역시나 대체로 너무 전형적으로 뻔하다거나
혹은 너무나 뜬금없어 개연성이 부족해 보인다.
첫 장편이라는 점을 감안하고 본다하더라도 작가는 단편에서 장편으로 넘어왔을 때
버리고 왔어야 할 것들과 새로 갖추어야 할 것들을 확실히 구분하지 못하고 오히려
단편에서 보여줬던 그 감성마저 잃어버린 채 장편으로 돌아온 것 같아 안타까울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