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 2010년 제6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회사 3부작
임성순 지음 / 은행나무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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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턴트>의 주인공을 킬러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주인공인 "나"는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손에 피 한방울  

묻히지 않고 사람을 살해하는 킬러다. 그것도 그의 범행 일체가 전혀 드러나지도 않고 심지어 그 누구도 죽음 자체에  

단 1%의 의심도 갖지 않게 만드는 유능한 킬러. 그는 그 옛날 pc 통신이 유행하던 때 추리 소설을 올려 조금 인기를  

끌었다는 이유로 회사에 초대를 받게 되는데 그 회사의 주된 임무가 바로 청부 살인이었고 주인공은 예전 글솜씨를  

발휘해 회사에서 가져온 "킬링 시나리오"대로 최대한 자연스러운 죽음을 자세하게 연출해내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그 죽음은 자살을 할 이유가 100가지는 되어 보이는 사람의 자살이나, 충분히 심장 발작의 가능성을 가진  

이의 심장 마비와 같이 살인이라는 단서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죽음들로 채워져 있다. 이런 식으로 제 손으로 누군가의  

숨통을 끊어놓지도 않고, 시간이 가도 절대 경찰의 포위망도 좁혀 올 일이 없는 사건들의 연속이지만 의외로 이야기는  

흥미진진하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묘미가 거기에 있다. 지나치게 무료한 킬러의 일상과 대비되는 회사 내에서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살인 일정들이 무심한 듯 교묘하게 교차되어 보여지는데서 오는 긴장감말이다.

 

게다가 너무나 일상적인 죽음을 설계한다는 모티브 자체가 어쩌면 내 주위에서 수없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죽음들에 대한 의심을 파생시키기도 하고 책보다 더 나아가 뭔가를 상상할 여지를 주고 있다는 점 또한 작품을 좀 더  

흥미롭게 읽어갈 만한, 말 그대로 꺼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렇게 죽음에 대해, 그리고 그 고귀한 생명을 임의로 조작하고 있다는 내용에 다소 도발적이고 묵직한 주제가  

주인공의 개인적인 사정과 얽히면서 신선함을 읽고 조금 진부해져버린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 특히 주인공이  

충격적인 시련에 빠지면서 갑자기 콩고로 떠나면서 겪게 되는 사건들을 읽고 있는 동안에는 마치 책 속의 다른 책을  

읽고 있는 것만 같은 이질감이 들었다. 과연 그 장면이 필요했을까. 주인공의 각성이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 꼭 콩고여야만 했을까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스릴리 영화를 볼 때의 흥미진진함과 죽음의 시나리오와 실제 죽음이 맞물려 돌아갈 때는  

추리 소설의 아귀가 맞는 듯한 쾌감이 느껴져 콩고라는 자그마한 옥의 티 정도는 너그럽게 용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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