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을 쫓는 아이
할레드 호세이니 지음, 이미선 옮김 / 열림원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극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종교도 마찬가지이다.
어쨌든 나는 파쉬툰인이고 하산은 하자라인이었다. 나는 수니파이고 그는 시아파였다.
그리고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그 사실은 바뀔 수 없었다.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아프카니스탄이라는 나라에 대해 난 그다지 아는 것이 없다. 그저 아프카니스탄하면 폐허가 된 건물들,
오랜 전쟁과 무차별적인 지뢰 피해로 인해 상처받은 사람들, 수니파와 시아파 사이에 발생되는 끊임없는
종교분쟁과 그 사이에서 발생되는 무고한 생명들의 희생만이 연상된다. 하지만 그 이미지 또한 아프칸니
스탄의 역사의 한 페이지일 것이다.

아프카니스탄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에서 자라난 작가 칼레드 호세이니의 작품 <연을 쫓는 아이>를 처음
읽어나갈때 사실 당혹스러웠다. 아니 그보다 부끄러웠다. 나는 왜 아프카니스탄에도 행복한 시절이
있었다는 걸, 겨울이 되면 형형색색의 연들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시작되었다는 걸,
아프칸 사람들의 일상이 전쟁으로 얼룩지지 않았던 때가 있었다는 걸..그 당연한 사실조차 왜 생각지
못했나하는 생각에 몹시 부끄러워졌다.


아프칸에 아직 왕이 있었을 때, 소련이 아직 침공해 오기 전에..아프카니스탄 국민들을 행복했다.
지뢰를 밟아 신체의 일부분을 잃는 일이 아직 일상이 되지 않았고 아이들은 맘껏 밖에서 뛰어놀 수 있었던
때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미르와 하산의 이야기가..

아프가니스탄에서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난 아미르는 하자라인 하인인 하산과 함께 형제처럼 자란다.
태어난 순간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의 사랑을 많이 받진 못했지만 그는 하산과 함께 책을 읽고 놀이를 하며
비교적 즐겁게 어린 시절을 보낸다. 어느 날 언덕에 놀러 가는 아미르와 하산을 불량배 아세프 일당이
막아서고 하산의 새총 덕에 두 사람은 위기를 모면한다. 연싸움 대회에서 우승함으로써 아버지의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었던 아미르는 마침내 대회에서 우승하고 하산은 마지막으로 잘린 연을 쫓아 달려간다.
하산을 찾아 나선 아미르는 하산이 아세프 일당에게 붙잡혀서 성폭행당하는 모습을 목격하지만 겁이 나서
나서질 못하고 골목에 숨어버린다. 그 후 하산을 보기 괴로운 아미르는 하산을 도둑으로 몰아서 결국 집에서
내쫓아버린다.


친형제처럼 가까웠지만 엄연히 파쉬툰인과 하자라인이라는 상하 관계가 존재하는 그런 이중성을 띄는 이들의
관계는 어린 아미르를 혼란에 빠뜨리기도 하고 아미르를 이기적인 존재로 만들어버리기도 하며..
그렇게 아미르는 성장시켜 나간다.

아미르라는 소년의 성장기면서 아프카니스탄의 아프고 고통스러웠던(혹은 지금까지도 비극적인) 역사에 대한
기록이기도 한 <연을 쫓는 아이>를 읽으면서 몇 번이나 가슴이 철렁 내려앉기도 했고.. 사전 정보를 조금 알아
두고 볼껄 그랬나하는 후회도 밀려왔다. 그건 내가 이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너무 놀라거나 아프지
않게 내 맘을 단련시켜 놓고 책을 집어들었다면 좋았을 것 같단 말이다.

사실 아프카니스탄인이지만 인생의 많은 부분을 미국에서 지낸 작가가 이야기하는 아프카니스탄의 모습이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는 나로썬 판가름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본문에 몇 번이고 등장하는 가르침에 어쩔
수 없이 그를 무조건 믿고 싶어진다.


"세상에 죄는 딱 한가지 밖에 없다. 딱 한가지 뿐이야.

다른 모든 죄는 도둑질의 변형일 뿐이다. 네가 사람을 죽이면 그것은 한 생명을 훔치는 것이다.

네가 거짓말을 하면 그것은 진실을 알아야 할 다른 사람의 권리를 훔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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