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읽고 느낀 몇 가지. 조 원장이 왜 그토록 한센병환자들에 헌신하게 되었는지 하는 어쩌면 구차한 이유가 안나와서 좀 의아했다. 더구나 그는 어떤 ‘종교‘도 갖지 않았다. 하긴 진화론(심리학)같은데서 보면 이타적 행동에 대한 어떤 ‘이유‘는 대개 없다. 생존에 유리하니까 그렇다는 답도 있지만 아무~이유없이 그렇다는 경우가 대부분 이란다.
여하튼 원장의 사적 일화가(일부러 최대한 배제했는지 모르겠으나) 배경이나 전개에 거의 등장하지 않아 좀 의아했고 나중엔 뜨악했다.
다음 의문은 보건과장에 대한 것이다. 보건과장인 이성욱이 섬에서 나간 다음 몇년후 원장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그 편지중 한 통은 그가 섬에서 나갈때 원장에게 주려고 했지만 끝내 안준 것이다. 그때 그는 옷을 다 벗어놓고 헤엄쳐 갔는데 편지를 어디에 어떻게 숨겨 갔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보건과장이 소록도 한센병원과 속 깊은 인연이라도 있는듯한 암시를 느꼈는데 결국,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런 의문은 그냥 쓰잘데기 없는 것이고, 보건과장의 문제의식은 참 치열하다. 치열하긴 하지만 그는 너무 소심한 사람이었다. 자기 고민을 굉장한 지점까지 밀어부친 점은 대단하다 느꼈는데 결국, 중요한 지점, 마지막 지점 이라고 생각하는 정치문제에 까지는 미치지 못하는 점을 보곤 그렇게 느꼈다. 하긴 군복의 시대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