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조해일
박완서 선생은 항상 명불허전이고 천의무봉이다.
[환각의 나비]는 문학상 모음집으로 단편 다섯편을 묶은 것인데 문학상에 대한 여러가지 잡음을 생각하면 괜한짓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런게 문학계의 먹고사는 일임에야 이해 못할 바도 아닌것 같다. 상이 아니래도 다 빼어난 단편들인데 특히 한국문학작가상 수장작인 ‘그 가을의 사흘 동안‘을 아주 감명깊게 읽었다.
[아주 오래된 농담]은 세련된 장편으로 읽혔다. 장편으론 거의 말년 작품([그 남자네 집]이 마지막 장편)인데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아, 언제 읽었던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선생의 작품은 전집(세계사,문학동네)을 기준으로 헤아려보면 한 절반 정도는 읽은것 같다.
갖고 있지 않거나 인근 도서관에 없는 책들은 전집중에서 골라 구입하여 읽어야겠는데 쉽지 않을수도 있겠다.

조해일 선생의 경우 아주 오래전에 단편은 몇 개를 보았을 것이나 너무 어려서 본거고 얄팍한 기억력 때문에라도 기억에 거의 없다. 70년대 리얼리즘계열의 작가로 독특한 지점을 일군 작가로 평가 받는듯하다. 영화로 유명한 [겨울여자]의 원작자이며 경희대에서 황순원 선생으로 부터 배웠으며 같은곳에서 국문과 교수로 정년퇴직했다고 알고 있다.
이분은 작품이 많지는 않은데 마침 [갈 수 없는 나라]가 오래전부터 책장에 있어 왔다. 500페이지가 넘는 장편인데, 여하튼 좀 힘겹게 읽었다. 중간에 그만 둘까 하고 여러번 생각했는데, 책장정리 차원에서 읽었다. 추리소설 요소가 다분한데 아무래도 시대도 오래 되었고 신문연재도 한거라 그런지 낡은 느낌이 많이 들었다. 단편만큼 장편을 잘쓰긴 어려울테다. 물론 둘 다 잘 쓰는 작가들도 있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