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책 두 권

책을 읽을때 주위가 산만하면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곤 하는데 이때 듣는건 거의 클래식이다. 가사가 들리는 음악은 아무래도 집중에 방해가 된다.

무슨 계기로 소설가 송영에 대해 이것저것 검색하다 이분이 클래식음악에 조예도 있어 몇 권 낸 책 중 [송영과 떠나는 음악여행]과 페이스북에서 알게된 진회숙의 책 중 [클래식 노트] 이렇게 딱 두권만 도서관에 있어 빌려 봤다.

송영의 책은 클래식에 대한 체계있는 기술은 아니고 클래식 작곡가들과 대표 연주자들에 대한 소개들, 공연이나 음반 평으로 묶인 책이다. 이 중 처음 접하는 곡이나 연주자를 유튜브에서 찾아 들으면서 책을 읽었다. 그런데 결국은 내가 즐겨 들었던 쪽으로 빠져 들게 되는데 사라사테의 바이올린 곡들, 모차르트나 바흐의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곡들과 연주자도 사라장, 정경화, 조성진 정도로 귀결되었다. 그러니까 내가 클래식을 듣는 수준은 이정도이다. 하지만 송영선생은 클래식에 대한 애호의 정도와 지식이 대단한 분이란걸 그분의 글을 통해 알게 된다. 아무래도 내가 그렇게 높은 수준에 다다르긴 힘들것이다. 좋을때, 듣고 싶을때 듣기야 하겠지만.

진회숙은 클래식을 전공했으며 관련분야일도 오랫 동안 한 전문가라 할만한데 [클래식 노트]는 아주 짱짱해서 클래식도 모름지기 배워야 알고 관심도 더 생긴다는 그의 지론에 충실한 책으로 읽혔다.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야 이해되는 항목들도 꽤 되는듯 하다. 친절?하게도 QR코드를 배치하여 주요 곡, 연주실황등을 볼 수 있게 해놨는데 나의 고물딱지 아이패드 덕인지 시스템이 원래 그런건지, 여하튼 불편하여 그냥 유튜브에서 찾아 가면서 책을 보았다.
단순히 주요곡, 연주자를 소개하는 정도가 아니라 클래식의 역사, 이론 등에 대한 소개가 대단히 치밀하고 알차게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좀 더 세밀히 읽으면 클래식에 대한 관심과 애호가 더 생기는건 분명해 보이는데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는 않다. 아직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