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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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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승익은 공교육사교육 모두에서 가르친 경험이 있으면서 자녀를 키워 본 학부모이기도 합니다그렇기에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 시각이나현실을 모르는 뜬구름 잡는 소리가 아닌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어머니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라는 제목은 마치 모든 사교육이 잘못된 교육의 형태인 양 호도할 우려가 있습니다그러나 이 책에서는 사교육 자체를 죄악시하는 것이 아니라맹목적인 사교육에 대한 의존을 배격하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제1부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 2부 사교육을 줄이는 법부모 실천 편, 3부 사교육을 줄이는 법학생 실천 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에서는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 8가지를 들고 있습니다양육비라는 경제적이면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측면에서 시작하여 자기주도성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발판으로 삼아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청사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부는 부모 실천 편으로 여기에서는 네 가지 부모 마인드와 다섯 가지 부모 훈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3부는 학생 실천 편으로 공부 잘하는 법 열 가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교육이라는 것이 공교육의 대체제가 아닙니다공교육은 세금이라고 하는 공적자금을 투입하여 설립된 공적 기관에서 공공의 이익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교육입니다반면에 사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개별적인 학습을 주로 하여 공교육 기관 이외의 여타 기관에서 보조를 받는 형태즉 공교육 이외의 모든 사적인 교육을 통칭하는 것입니다그러므로 공교육과는 다르게 사교육은 지극히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최적화된 교육 또는 학습의 형태를 지향하게 됩니다. 

 

학부모나 학생의 입장에서 어쩔 수 없는 경쟁에서의 승리라는 것을 위해서 공교육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위해서는 사교육을 활용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결정일 수도 있습니다그렇지만 사교육을 활용한다는 것과 사교육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사교육을 지혜롭게 활용하면서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합니다그렇지만 이 책은 사교육의 지혜로운 활용을 위한 매뉴얼도 아니고자기주도성을 기르기 위한 친절한 안내서도 아니라는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단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마중물로서 슬쩍 우리의 등을 떠밀고 있는 것입니다그 때문에 올바른 부모 역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주도적으로 공부를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또 다른 책들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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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알샘 자기경영 노트 - 성장하는 교사의 핵심 키워드 37가지
김진수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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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방을 둘러보아도 섬 하나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


믿을 것이라고는 직접 노를 저어야 하는 작은 나룻배와 연약한 내 몸 하나!


살아남기 위해서 나는 과연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확신 없이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하다가는 십중팔구 지쳐서 죽게 되지 않을까?

 

우리네 삶이라는 것이 꼭 이와 같다.


부모님의 슬하를 벗어나 사회생활의 첫발을 디딜 때대부분은 어디를 향해 어떻게 가야 할지 모른 채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낸다그러다가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이라며 자조적인 말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자기경영이라는 콘셉트로 이 문제를 풀어간다.

 

자기경영은 자기성찰에서 시작된다!(뒷표지)”

 

자기성찰은 목표 설정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자기성찰 없는 목표 설정은 모래 위에 쌓은 건물이거나 뜬구름을 잡으려는 헛된 손짓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그래서 이 책의 세 PART 중 첫 PART에서 13가지 키워드를 통해 자기성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자기성찰을 바탕으로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비전 선언문을 작성해서 수첩에 적어두거나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으로 저장해두고 때때로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김진수는 독서와 글쓰기로 삶을 변화시키고꾸준한 성장력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비전은 목표가 되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이정표가 되어 준다이러한 이정표는 쓸데없는 방황을 막아주고 북극성처럼 확실한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목적지가 있고 없고는 큰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26)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면서 얻게 되는 깨달음 하나하나에서 삶의 키워드를 끄집어낸다그렇게 끄집어낸 키워드는 다시 앞을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되어준다.

 

자기성찰과 목표 설정 그리고 하루하루의 실천과 반성은 그저 앉아서 생각만 한다고 한날한시에 뚝딱 만들어지지 않는다이미 앞길을 걸어간 선각자의 발걸음을 좇아갈 때 깊이가 풍성해지고 의미가 충만해진다그래서 읽고생각하고실천하고글을 쓰는 삶이 필요한 것이다그 속에서 성장이 올곧은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PART2의 주제가 바로 그것이다저자가 교직에 종사하기에 성장하는 교사라는 타이틀을 내세웠지만 교사’ 대신 어떤 직종이 그 자리를 대체한다 해도 그 의미의 깊이와 무게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개인 하나로 머무르지 않고 확산이 될 때 더 큰 그림이 그려진다다른 사람의 성장을 위한 손을 내미는 것그것이 바로 메신저로서의 삶이 아닐까? PART3에서는 메신저로서의 삶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다.

 

달을 보라 하니 손가락만 본다”(見指亡月이 말은 원래 능엄경에 나오는 일화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달을 가리키면 달을 보아야 하는데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만 바라보니달도 그 의미를 잃고 손가락도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됨을 말하고 있다책을 읽을 때에도 책 속에 나오는 세세한 내용에만 빠져 그것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를 찾지 못한다면 달을 잃고 손가락도 잃는 견지망월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자기경영을 위한 바이블이 아니다그렇다고 해서 하나하나 순서대로 조립만 하면 결과물이 툭 튀어나오게 하는 매뉴얼도 아니다그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기경영의 결과물 하나를 보여주는 예시에 불과하다저자는 이 책을 통해 책을 읽고실천하고기록하며나누는 삶의 길에 함께 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독자에게 초대장을 보내고 있다밀알샘 자기경영노트라는 벽돌을 하나 놓아둔 채 그 옆으로 또 다른 벽돌을 놓을 누군가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이제 당신이 자기성찰을 바탕으로 비전 선언문을 작성하여 독서하고 실천하며 글을 쓰는 삶을 통해 또 다른 초대장을 써 보는 것은 어떨까그런 벽돌 하나하나가 모여 웅장한 건축물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면서 말이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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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방학 숙제 조작단 사계절 아동문고 103
이진하 지음, 정진희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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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숙제라는 것이 그렇다. 하지 않을 수만 있다면 안 하는 것이고,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면 미루고 미루다가 숙제 검사 받기 직전에 허겁지겁, 대충대충 하게 되는 그런 고통스런 작업이다. 그래서 방학숙제에 얽힌 추억이라면 개학을 코앞에 두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마치 전쟁을 치르듯이 연례행사처럼 여름과 겨울의 기억을 채우고 있는 것이다.


이진하의 '여름 방학숙제 조작단'은 이런 숙제에 대해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숙제로 상을 받아야만 자신이 갖고 싶은 게임기를 엄마가 사준다고 조건을 걸었기에, 준보는 상을 받기 위해  친구 구봉이와 함께 예전에 방학숙제로 상을 받은 적이 있는 경수를 끌어들여 함께 방학숙제를 하기 시작한다. 그런 과정에서 인터넷 게임의 길드처럼 팀을 조직해 인터넷 게임의 퀘스트를 해결하듯이 세 가지 숙제를 해결해 나간다. 상은 한 명이 받게 되는데 과연 준보는 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일까?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게임기를 엄마에게서 받을 수 있게 될 것일까? 처음에는 숙제를 하지 않을 갖가지 핑계를 찾던 준보가 마지막에는 "심심한데 숙제나 할까?"라고 말할 정도의 변화는 어떻게 해서 생기게 되는 것일까?그것들이 궁금한 친구들이라면 '여름 방학숙제 조작단'을 끝까지 읽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을 힘들게 만드는 숙제!

선생님들은 왜 그런 숙제를 학생들에게 하게 하는 것일까?

숙제를 통해서 학생들은 어떤 성장을 이루게 되는 것일까?

숙제란 것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일까?

숙제를 안 내면 안 되는 것일까?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학생들과 함께 이런 것들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도서로 책을 읽고 토론을 나누어 보면 어떨까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이 책을 읽고 재미도 느끼면서 생각할 거리와 이야기거리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과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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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읽는 어린이 세트 - 전5권 - 역사학자 3인이 쓴 정통 한국사 한국사 읽는 어린이
강석화.김정인.임기환 지음, 서영 그림 / 책읽는곰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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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로 읽는 역사 이야기와는 달리 교과로서 다루어지는 역사는 딱딱하기 그지 없다. 특히 초등학교 사회에서 다루는 역사는 굵직 굵직한 사건들을 결과 중심으로 다룰 뿐만 아니라 선택적으로 다루기에 흐름으로서의 역사를 조망하기에 어려움이 많다. 이번에 책읽는곰에서 나온 '한국사 읽는 어린이'는 그런 교과서의 이가 빠진 부분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건의 배경, 경과, 결과를 초등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할아버지가 손주를 앞에 앉히고 이야기하듯이 서술함으로써 보다 친근하게 역사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 


'한국사 읽는 어린이' 세트는 본책 5권과 독후활동지 5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책 5권은 선사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를 한 권으로, 고려와 조선을 각각 한 권으로, 그리고 근대와 현대를 각각 한 권으로 엮어서 서술하고 있다. 근대사와 현대사의 비중을 크게 다룬다는 점에서 다른 한국사 책들과의 차별성이 있다. 


또한 본책 속의 '쟁점 토론, 사건 탐구, 인물 탐구, 생각 넓히기, 더 알아보기 코너' 등과 함께 독후 활동지를 꼼꼼하게 공부한다면 학교 공부와 연결지어 역사적인 안목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런 보조 자료와 독후 활동지는 잠시 건너 뛰면서 본문 내용을 먼저 일독하고 난 뒤에 다시 한 번 더 읽으면서 보조 자료와 독후활동지까지 섭렵해가는 방식으로 읽어도 좋을 것이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이는 E.H. 카아가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한 말이다. 아놀드 토인비는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연속이다'라고 말했고, 단재 신채호는 '역사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고 했다. 결국 역사란 과거에 있었던 사실로서만이 아니라 현재까지 연결이 되는 흐름의 한 부분이고, 오늘날 우리의 삶도 결국 역사의 한 장면을 장식하는 사건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에 대한 생각과 함께 오늘날의 현실을 역사와 연결지으며 자신의 삶을 올곧게 세워가는 이정표를 발견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처음 한국사를 접하게 되는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좀 더 폭넓게 학생들에게 역사의 안목을 넓혀주려는 교사 그리고 새로운 사료의 발굴 등으로 예전에 배웠던 역사와 달라진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어른들까지 누구나 한 번은 읽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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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한 발짝 앞으로! 미래 수업 가이드 - 독서와 함께하는 STEAM 교육, 노벨 엔지니어링
송해남 외 지음, 전수진 감수 / 프리렉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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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수업가이드'는 '송해남, 김태령, 서정원, 강소아'가 함께 쓴 노벨 엔지니어링 소개서이다. 


노벨 엔지니어링은 미국 Tufts 대학 부설 CEEO에서 개발하여 적용해 온 수업 모델을 일컫는 말인데 이것은 독서와 공학을 융합한 수업 방식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책을 읽고 책 속 문제 상황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직접 설계해 보고 이야기를 다시 써 보는 과정을 말한다(17). 2011년부터 한국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의 전신)의 초중등교육 정책으로 도입된 STEAM 교육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된 온책읽기가 자연스럽게 융합 가능한 수업 방법이 바로 노벨 엔지니어링인 것이다. 원래 노벨 엔지니어링의 수업 단계는 모두 일곱 단계로 ① 책 읽기 ② 문제 인식 ③ 해결책 설계 ④ 창작물 만들기 ⑤ 피드백 ⑥ 업그레이드 ⑦ 이야기 바꿔쓰기인데, 이 책에서는 ① 책 읽기 ② 문제 인식 ③ 해결책 설계 ④ 창작물 만들기 ⑤ 이야기 바꿔쓰기의 다섯 단계로 통합하여 소개하고 있다.


STEAM이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 소개될 때에는 과학(science)을 항상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경직된 생각으로 인해, 과학을 전담 교사가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담임 교사로서 수업을 진행하기에 버거운 점도 없지 않았다. 기술교육자와 공학교육자가 주도가 되어 시작한 미국의 STEM 교육이 우리나라에서 Art(예술)를 덧붙여 STEAM으로 변형되었다 하더라도 기술과 공학에서 과학으로 중심이 옮겨진 것일 뿐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노벨 엔지니어링은 독서를 STEM에 접목시킴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유연성을 높여주고 있다. 2015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온책읽기와 함께 운영하게 된다면 내실 있는 수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 한다. 


이 책에서는 총 5개의 파트, 10개의 장을 통해서 현직 교사들이 직접 현장에서 적용해 본 수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10개의 장을 통해 다루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민주시민교육

2.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3. 장애이해교육

4. 다문화교육

5. 디지설 시민성 교육

6. 인공지능 활용교육

7. 안전교육

8. 학교폭력 예방교육

9. 경제교육

10. 진로교육


이 책의 출판사인 프리렉 홈페이지(http://www.freelec.co.kr)에 접속하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주제가 담겨져 있는 파일을 구할 수 있다. 수업을 위한 프레젠테이션과 수행평가지를 비롯한 자료들이 차고 넘치게 제공되고 있기에 당장 수업에 적용하기에 무리가 없다. 이 자료들을 활용한다면 온책읽기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프로젝트 수업으로의 활용으로까지 확대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대끼며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일독하기를 권한다.





노벨 엔지니어링은 독서와 공학을 융합한 수업 방식으로, 간단하게 말하자면 책을 읽고 책 속 문제 상황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직접 설계해 보고 이야기를 다시 써 보는 과정을 말한다. - 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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