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의 자리로 - 그 나라를 향한 순전한 여정
C. S. 루이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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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그 나라를 향한 순전한 여정

 

 

이 책은 C. S. 루이스의 작품들에서 믿음의 실천을 다룬 최고의 글들을 엄선했다. 신앙 생활을 하면서 여러 갈등과 고민이 생긴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영접하고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지만 삶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것들과의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 C.S 루이스의 다양한 책들을 통해 믿음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책이 바로 <신자의 자리로>이다.

 

 

신앙, 영적 활동, 재림, 자기 부인, 이성, 신자, 불변성, 위선, 이분법 등과 같은 문제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이러한 것에 대한 답으로 <순전한 기독교> <영광의 무게> <피고석의 하나님> <세상의 마지막 밤> <기독교적 숙고>의 책에 나온 믿음에 관한 글들을 한번 살펴 보자.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2:12~13)

이 구절은 대표적인 난해 구절 중 하나이다. 앞 부분은 행위를 뒷 부분은 믿음을 강조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나님은 우리 밖에서만이 아니라 안에도 계신다. 인간의 언어로는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 선행의 중요성을 가장 힘주어 주장하는 쪽에서도 믿음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반대로 믿음을 최고로 중시하는 쪽에서도 선을 행하라고 외친다.

 

재림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은 세 가지 명제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그분은 반드시 다시 오신다. 둘째, 그 시기가 언제인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셋째, 그러므로 늘 준비하고 그분을 기다려야 한다. 자기혐오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초기 단계에는 둘이 비슷해 보이지만, 하나는 처음부터 그르고 하나는 끝까지 옳다. 자아를 두 가지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 한편으로 자아는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사랑하고 기뻐해야 할 대상이다. 잘못된 금욕은 자아를 들볶지만 올바른 금욕은 이기심을 죽인다. 우리는 날마다 죽어야 한다. 아무것도 사랑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를 사랑하는 것이 낫고, 아무도 연민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라도 연민하는 것이 낫다.

 

 

저자가 정의하는 믿음이란, 생각을 바꿀 만한 설득력 있는 이유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여태 성심껏 사실로 알던 내용을 계속 믿는 힘이다. 신앙의 난관은 늘 지적 요인때문이라고 전제된다. 일단 특정 명제를 받아들인 사람은 믿지 못할 만한 확실한 근거가 생겨나지 않는 한 자동으로 계속 믿는다는 것이다. 믿음의 비이성적 부침(浮沈)은 신앙에만 국한되지 않고 어떤 신념에든 하루 종일 발생한다. 믿음을 공격하는 것은 나의 오감과 상상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흔들리 때는 진정한 논증으로 공격당할 때라기보다 신앙에 개연성이 없어 보일 때다.

 

 

그리스도인도 자기 안에 심겨진 그리스도의 생명을 잃을 수 있다. 그래서 힘써 지켜야 한다. 최고의 그리스도인도 독불장군은 아니며 자력으로는 결코 얻지 못했을 생명을 양육 내지 보호할 뿐이다. 그리스도인은 완전무결한 사람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능력을 받아 회개하고 일어나 다시 시작하는 사림이다.

 

우리 시대에 종교가 사생활에 속한다는 개념은 모순이면서 위험하고도 자연스럽다. 모순이라 함은 다른 모든 분야에서 집단주의가 개인을 무참히 짓밟는 이 시대에 유독 종교 분야에 한해서만 개인을 떠받들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참으로 고독과 침묵과 프라이버시에 굶주려 있고, 따라서 묵상과 참된 우정에도 굶주려 있다. 그리스도인은 개인주의가 아닌 신비한 몸의 지체로 부름받았다. 기독교가 개인주의로 흐르지 않으면서도 집단주의에 맞설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가장 낮은 그리스도인이라도 교회에서 차지하는 구조적 지위는 영원하며 심지어 우주적이다. 교회의 수명이 우주보다 길기에 교회 안에 있는 개인의 수명도 우주보다 길다. 불멸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붙어 있으면 무엇이든 그분처럼 불멸의 존재가 된다. 기독교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이분법을 초월한다. 기독교는 본능적 개인주의를 철저히 배격하지만, 반면 개인주의를 버리는 이들에게는 육신까지 포함해서 자신의 개성에 대한 영원한 소유권을 돌려준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0 : 17)

 

이 말씀은 그리스도인에게는 당연한 진리의 말씀이지만 그리스도의 말씀 자체를 부인하거나 외면하는 이들에게는 허무맹랑한 소리로 들린다. 이들에게 모든 것을 명명백백하게 설명하거나 설득시킬 수 없다. 다만 내가 믿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다시금 올바로 믿고 행동하고 살고 있는 지는 계속 반문해야 한다. 코로나로 한국 교회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절체절명의 위기를 지나고 있다. 이럴 때 신자가 무엇이며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믿고 있는 지 이 책을 통해 확인하면 좋을 듯 하다.

 

 

 

 

 

 

<인상 깊은 구절들>

 

잘못된 금욕은 자아를 들볶지만 올바른 금욕은 이기심을 죽인다. 우리는 날마다 죽어야 한다. 아무것도 사랑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를 사랑하는 것이 낫고, 아무도 연민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라도 연민하는 것이 낫다.(69p)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모든 선행이 내면에 주어진 그리스도의 생명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우리가 선해서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선하게 변화시켜 주신다는 것이다.(91~9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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