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마태복음 - 맛있게 먹는 말씀 맛집
왕인성 지음 / 두란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맛있게 먹는 말씀 맛집




이 책은 현재 부산장신대학교에서 17년 가까이 신약학 교수로 섬기고 있는 왕인성 교수가 마태복음 전 장에 걸쳐 누구나 한 번쯤 가졌을 법한 질문들에 답을 담고 있다. 새해가 되면 그리스도인들이 하는 결심 중 단연코 첫 번째는 성경 통독일 듯 하다. 창세기부터 시작하는 이와 마태복음부터 시작 하는 이로 크게 나눌 수 있을 듯 하다. 마태복음을 읽기로 마음 먹자마자 반복적으로 나오는 1장의 누가 누굴 낳고 라는 것이 나온다. 왜 이것을 성경에 기록했을까? 이 부분이 왜 이토록 중요한 것일까? 라는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대다수 성도들은 크게 개의지 않고 읽어 나가지만 마음 한 켠에 찜찜함을 감출 길이 없다. 이러한 다양한 질문들에 대해 저자는 모든 장에 여러 질문들을 놓고 답을 알려준다.


마태복음 1장에 등장하는 예수님의 족보는 하나님이 인간들 사이에 존재하는 편견과 차별을 철폐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예수님이 자기 백성을 구원하심에 있어 민족, 성별, 죄인 유무에 얽매이지 않고 도리어 죄인들과 부족한 자들을 하나님의 선한 도구로 사용하기 위해 오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탄생에 동방박사들이 찾아와 경배하는 내용이 있다. 동방박사 이야기는 사람에 대한 섣부른 선입견과 판단에 도전한다. 당시 마태복음의 주 독자였던 유대 그리스도인들은 이방인을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부정한 존재로 간주했다. 하지만 성경은 동방박사, 여러 백부장들, 수로보니게 여인 등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넘어 큰 믿음을 소유한 이방인들을 소개한다. 예수님은 세례를 베풀어야 할 대상인 요한한테 오히려 세례를 받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스스로를 우리 죄인들과 동등한 위치에 두시고 스스로를 죄인들의 저주받을 운명과 묶으시기 위함이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라는 말씀을 읽을 때면 왜 굳이 저렇게 말씀 하셨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저자는 인생에서 질병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전체가 치유의 대상임을 선포하고 죽은 자의 소생과 부활은 우리 믿음의 근간이기에 두 이야기는 우리 현재 삶과 죽음을 넘어서는 영역까지 미치는 예수님의 구원 능력을 보여 줄 뿐 아니라 우리가 소망 가운데 믿는 이유가 됨을 알려준다. 


이 밖에 마태복음 28장 전 장에 걸쳐 다양한 질문들이 책 속에 들어 있다. 성경 통독을 하면서 질문이 생겼을 경우, 공과 시간, 제자 훈련 등 성경 공부 참고로도 요긴하게 사용 될 듯 하다. 많은 이들이 읽고 수긍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전문적인 성경 해설을 함축해 놓았다. 하지만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성도들에게 큰 유익을 줄 수 있는 책은 분명하다. 2021년을 맞아 성경 통독을 시작하여 마태복음에 많은 질문을 가진 이들이 보면 좋을 듯 하다.  




<인상 깊은 구절들>



기독교적 선교의 삶은 단순히 살아가는 것이며, 과도하고 풍요로운 물질주의를 멀리하는 것이다. 이는 조심스럽게 고민해야 할 부분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일을 추진할 때 충분한 물자를 준비하는 것이 지혜다. 하지만 모든 것이 갖추어진 다음에 사역을 시작하겠다는 생각은 숙고해 봐야 한다. 물질이 모자라 하나님의 일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모자라 주님의 일을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07Pp)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qqytrewq 2021-12-26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섯 단계
http://www.godnara.co.kr/bbs/board.php?bo_table=03_01&wr_id=119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섯단계를 배워야 참 하나님을 알게되는데 천국을 소망하는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배워서 참 하나님께 나아 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섯단계을 모두 깨달으신분들은 참 하나님을 알게되어 예언의 말씀을 통해서 놀라운 비밀들과 구원의 해를 알게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