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서 - 고전으로 읽는 성서 EBS CLASS ⓔ
김학철 지음 / EBS BOOKS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고전으로 읽는 성서




EBS CLASSⓔ 시리즈. 『신약성서』의 첫 번째 책으로, 인류의 고전이 된 「마태복음서」에 대한 역사비평적 읽기를 시도한 책이다. 기독교 성서 중 한 권의 책을 교양인에게 해설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한 총 열 번의 강의를 풀어놓은 것으로 가독성이 매우 뛰어난 책이다. 로마카톨릭과 개신교와 동방정교회는 서로 조금씩 다른 경전 문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마태복음서>는 교파를 불문하고 경전에 속해있다. 2천년전 이야기인 <마태복음서>를 지금 읽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는 전 세계 인구의 1/3이 기독교인(로마카톨릭, 프로테스탄트, 동방정교회)이라는 사실이다. 저들의 세계관, 가치관, 종교관을 엿볼 수 있다.


<마태복음서>는 기독교인만 읽기에는 너무 아까운 문서이다. 고전으로써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인간은 누구인가, 죽음은 모든 것의 끝인가,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목표로 살아갸 할까,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신적 존재가 있다면 그 존재는 어떤 존재인가, 기적이란 무엇인가, 용기란 무엇인가, 희망은 어디서 오는가, 폭력에 맞설 수 있는가, 새로운 질서를 꿈꿀 수 있는가, 등 심오한 삶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심도 있는 대답을 제시 하는 것이 바로 ‘고전’이다. 그런 의미에서 2천년 전 쓰여진 <마태복음서>는 고전이다.


마태복음서는 미술뿐 아니라 건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인 예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이 있다. 이 책은 <마태복음서>를 역사비평적 읽기를 한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비평은 무엇일까? 역사비평은 문헌이 기록될 당시 저자와 청중을 고려해서 텍스트를 읽는 것이다. 역사비평은 그때 그곳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들렸을까? 저자는 당시 그곳에서 어떤 의도로 글을 썼을까? 를 물으면서 문헌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마태복음서는 누가 이상적인 통치자인가? 누가 이 세상을 통치 해야하는 사람들인가? 라는 오래된 그리스 철학의 질문에 답을 준다. 마태복음서에 나오는 족보가 알려주는 예수의 정체는 왕이자, 이스라엘의 신인 야훼가 왕위를 약속했다는 다윗의 후손임을 알려준다. 그런데 그는 인종주의, 성차별주의, 엘리트주의, 성공주의, 혈통주의, 도덕적 자기중심주의를 해체하고 오는 왕이다.



세례 요한과 예수가 외친 ‘회개하라’는 것은 도덕적, 윤리적, 법적 죄를 돌이키라는 뜻 이상이다. 삶의 방식 자체를 돌이키라는 의미이다. 돌이키는 것, 방향전환, 기존 질서에 따라 걷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사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여기서 하늘나라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신적인 존재가 있는 공간을 가리키는 상징이다. 하늘나라는 신의 통치를 가리키고 요한은 지금 신의 통치가 임하니 현실 세계의 지배자들이 구획해놓은 질서에서 돌이키라고 촉구하는 것이다. <마태복음서>에서 복음(福音)이라는 말 자체가 기쁜 소리, 기쁜 소식을 뜻한다. 그리스어로 하면 ‘유앙겔리온’이다. ‘유’가 좋다는 뜻이고 ‘앙겔리온’이 소식이라는 뜻이다. 기쁨에 사로잡힌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성서와 같은 고전은 권위가 있기 때문에 종종 사람들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 위해 문맥의 앞뒤를 자르고 한 문장을 ‘악용’ 하는 경우가 많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21 장 22절)도 그렇게 피해를 본 문장이다. 기복적 신앙과 미신적 축복을 구하는 구절로 오해받았지만 정작 문맥을 읽으면 매우 혁명적인 희망을 고취하는 말씀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인 살아가고 있는 내가 처음으로 성서 중 마태복음을 믿음의 시각이 아닌 역사비평적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예수 그리스도의 삶, 교훈, 가르침은 지금 따르는 이들 뿐 아니라 믿지 않는 이들에게 큰 울림을 넘어 혁명을 전해 줄 수 있을 듯 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ksmsqpdht 2021-12-26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섯 단계
http://www.godnara.co.kr/bbs/board.php?bo_table=03_01&wr_id=119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섯단계를 배워야 참 하나님을 알게되는데 천국을 소망하는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배워서 참 하나님께 나아 가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다섯단계을 모두 깨달으신분들은 참 하나님을 알게되어 예언의 말씀을 통해서 놀라운 비밀들과 구원의 해를 알게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