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10만 기념 리커버 에디션) - 하버드 청춘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쉬셴장 지음, 하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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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하버드 청춘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하버드대학에서 목표가 인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을 했다. 실험 대상은 지식수준, 학력, 생활환경 등 조건이 비슷한 청년들이었다. 실험 결과 27%가 목표가 없었고 60%의 사람이 목표가 불분명했다. 10%는 분명하지만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고 3%의 사람만이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가 있었다.

 

25년에 걸친 실험 결과는 분명하면서도 장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3%사람들만 25년 동안 단 한 번도 인생목표를 바꾸지 않았다. 25년 전에 세워둔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고 25년 후 그들은 자수성가하거나 사회에 영향을주는 인물이 되었다.

 

분명하면서도 단기적인 목표를 가졌던 10% 사람들의 사회적 위치는 중상류층이었다. 그들에게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끊임없이 단기적인 목표를 세워서 실천했고 변호사, 의사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되었다.

 

목표가 불분명했던 60%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대부분 중하층이었다. 그들은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으나 특별히 눈에 띄는 성과도 없었다. 목표가 없던 나머지 27%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하층이었다. 살면서 일이 잘 풀리지 않았고 자주 실직했다. 사회의 도움으로 겨우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들은 남 탓하는 것을 좋아하고 늘 이 세상은 불공평하다고 불평한다.

 

뚜렷한 목표가 없으면 효과적인 시간관리를 하기가 어렵다. 많은 회사와 팀이 그들의 핵심적인 일이 무엇인지, 목적와 목표가 무엇인지를 잘 모른다. 인생목표와 직장생활의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시간계획을 짜지 않으면 하루 종일 정신없이 바쁘기만 하다. 시간은 계획에서 비롯된다. 자신의 시간을 잘 계획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몇 시간을 벌 수 있다.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시간의 가치를 중시 여기고 자투리시간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 외에 적절한 시간계획을 세워야 한다.

 

 

하버드대학을 갓 졸업한 학생들에게 인생목표에 관한 연구조사를 실시했다. 졸업생들에게 '인생목표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실제로 인생목표가 있다고 대답한 학생은 13%밖에 없었다. '목표가 있다면,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습니까? 인생목표를 쓸 수 있나요?'라는 질문에는 오직 3% 학생들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20년 뒤, 3%의 학생들이 가진 재산은 나머지 97%의 재산을 합친 것보다 많았다. 3%의 사람들이 눈부신 성과를 얻게 된 건 처음부터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목표를 하나씩 하나씩 완성해나가는 것, 단기적인 목표를 이루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 관리 능력이 철저해 컨디션이 최상 일 때 가장 중요한 업무를 처리한다. 훌륭한 관리자는 업무위임의 기능을 이해하고 부하직원들이 갖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관리자는 완전한 부하직원의 일로 만들어야 한다. 관리자가 업무위임을 할 때 해당업무의 책임과 권한도 동시에 위임하는 것을 말한다.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은 자신의 시간 관리, 직장에서 관리자로써의 시간 관리, 일상에서의 시간 관리 등 폭넓은 시간관리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누구나 똑같은 하루, 24시간을 살지만 누구가에겐 48시간처럼 사용한다.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실천하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10만 기념 리커버 에디션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를 읽으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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