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가 내 인형을 훔쳤어 그림책 마을 27
스테퍼니 그레긴 지음, 김세실 해설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글 없는 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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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을 받은 책이 바로 <여우가 내 인형을 훔쳤어>이다. 과연 무슨 매력이 있길래 이 책이 이토록 많은 상을 받을 수 있었을까?

이 책은 글 없는 그림 책으로 되어 있다. 글자 없이 오직 그림으로만 부모가 직접 만든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글자가 없기에 어쩌면 읽는 이로 하여금 더 많은 상상을 불러 일으키지만 한편으로는 생각보다 내용을 이어가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부모들은 경험하게 된다.

글자가 없기에 무슨 내용을 말하는지 파악 하기 위해서 매 장 마다 펼쳐진 그림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주인공의 표정은 물론 주변의 풍경 하나 하나 놓치지 말아야 한다. 부모가 직관적으로 보고 생각한 내용을 아이에게 전달 할 수도 있지만 그림을 보면서 아이의 생각을 묻고 거기에 맞춰 내용을 수정해 갈 수 도 있다.

여우 인형을 가진 주인공의 이름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 우선 주인공의 이름을 지는 것으로 시작해도 좋을 듯 하다. 주인공이 가지고 다니는 인형은 흔히 말하는 '애착 인형'이다. 애착물건에 집착하는 나이대에 맞는 아이들이 보면 좋을 책인 듯 하다.

줄거리는 주인공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우 인형을 학교에 가져갔다가 그만 도난 사고를 당하고 만다. 여우 인형을 훔쳐 간 건 다름 아닌 진짜 꼬마 여우였다. 아이는 친구와 함께 여우 인형을 찾기 위해 숲속 동물 마을도 가고 동물들에게 인형의 행방을 묻는다. 과연 아이는 인형을 찾을 수 있을까?

애착 물건 이라고 해서 아이들은 자라면서 유독 한 가지 물건에 집착을 하는 경향을 보인다. 우리 아이처럼 이불인 아이도 있고 장난감인 아이도 있고 일상생활에서 물건인 아이도 있다.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 지극히 정상이다.

오히려 이것이 창의적인 일이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애착 대상을 통해 상상 놀이를 마음껏 펼치는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 애착 대상을 지녔던 사람들 중 상당수가 예술적인 감수성이 뛰어나다는 연구도 있다.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은 만3~4세쯤 대부분 없어진다. 어린이 집&유치원 같은 집단생활을 하는 동안 친구의 행동을 보고 배우기도 하고, 애착을 느낄 만한 대상이 점점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집착이 줄어든다.

하지만 만 5세 이후에도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아이가 특정 사물에 집착할 때 최악의 반응은 그 행동을 비난하거나 물건을 빼앗는 것이다. 반복적으로 꾸짖거나 벌을 주면 자존감만 약해질 뿐이다. 눈에서 멀어지면 잊혀질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함부로 치웠다가 역효과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단계를 밟아 서서히 애착 대상의 존재감이 줄어들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이가 왜 그 물건에 집착을 하는지 설명하기 쉽지가 않다.

그럴 땐 부모가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하면서 공감해 준다면, 아이도 자신의 마음을 차분히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친구들과 활발하게 뛰어는 아이들 가운데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을 보이는 아이는 거의 없다고 하니, 성장하는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자 처방은 역시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현재 애착 물건을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애착 물건과 떨어지는 법,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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