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 여인 초등 저학년을 위한 책동무 12
김진경 지음, 장해리 그림 / 우리교육 / 200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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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하고 읽었는데 실망이 크다. 머리말에서도 글쓴이가 밝혔듯이, 이 작품은 세 가지 옛이야기를 엮어 탄생시킨 것이다. 그런데 옛이야기 적용에도 문제가 있어 보이고, 새로 탄생한 작품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먼저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를 빌려온 부분. 이 이야기는 제대로 되살리지 않으면 그저 남성에게 복종하는 여성을 그려내는 이야기가 되고 만다. 그래서 재화가 어려운 이야기이고, 하려면 잘해야 된다. 그런데 이 작품은 새로운 감각으로, 섬세하게 재화하지 못했다. 옷을 훔쳐간 남자한테 끌려가 웃음이 끊이지 않게 행복하게 살고, 그 남자를 지아비로 이토록 끝까지 모시는 백조 여인을 어떻게 봐야 할까.

그리고 주인공 남자가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도 문제가 많다. 일단 재미도 없고 기발하지가 않다. 옛이야기의 맛이 나지 않고 그저 그러그러한 어려움과 그러그러한 극복을 합쳐놓은 것 같은 느낌이랄까. 심장을 꺼내야 하는 과제를 해낸 건 웃음까지 나게 한다. 하늘의 임금은 그 정도 거짓말에 속아 넘어갈 바보란 말인가(그렇다면 돌 심장을 꺼내라는 과제는 왜 부여했으며, 시녀가 도와준 건 그저 단순한 거짓말인 것뿐인 건가).

또 백조 여인이 남자를 돕는 것 또한 아주 생뚱맞다. 이 이야기에 따르면 백조 여인은 도술을 부릴 줄도 알고, 그때그때 필요한 무언가를 원래부터 갖고 있거나 미리부터 닥칠 상황을 잘 알고 있던 게 된다. 왕을 찾아낸 건 도대체 뭐가 어떻게 된 건지 또렷하지도 않으며, 갑자기 도술을 부려 남자를 작게 만들고 비단 조각과 군대가 들어 있는 상자를 내놓은 건 주인공 남자를 이 이야기의 중심에서 멀리 내쳐버리는 느낌을 준다. 왕과 싸우는 대목에서는 남자가 한 게 아무것도 없고 그저 여자가 다 도와서 된 거다. 이런 게 옛이야기에 나오는 위기의 극복일까? 이야기의 주체가 완전히 비주체로 되는 게 옛이야기식 위기 극복일까? 다른 이의 도움이 있기도 하지만, 결국은 자기 의지와 모험이 수반되는 게 옛이야기의 위기 극복 아닐까?

옛이야기와 신화를 공부하고, 거기 담긴 원형적이면서도 풍부한 상상력을 새로운 이야기에 담아 요즘 아이들에게 들려주려는 시도는 참 좋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는 곤란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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