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유형

-감정중추를 주(主)로 쓰는 사람들, 감정중추를 선호하는 사람들, "수치"를 회피하는 사람들

 

감정중추에 속한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는 타인과의 관계'자신에 대해 호의'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그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이 자신에게 '호의적인가 적대적인가' 혹은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 라는 것에 의식을 집중한다. 그리고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려고 하며 타인을 기쁘게 해주고 도와주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본다. 이것은 타인을 컨트롤하려는 행위이며 그러한 컨트롤의 목적은 상대방으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는 것이다

 

2 타입 ;
- 2 타입은 본능중추가 옆에 있기 때문에 감정중추와 더불어 본능 중추를 이용할 수 있지만 사고중추를 활용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감정중추를 사고 기능에 이용하려고 하지만 전체와의 관계에서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싫어한다. 흥미 있는 대상은 개개인과의 관계에 한정되고 중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는 것에 마음을 빼앗기며 집착하게 된다.

 

3 타입 ;
- 3 타입은 감정중추로 본능과 사고 기능까지 다하려고 한다. 따라서 감정중추를 전부 활용한 깊이 있는 인생을 살지 못한다. 그들이 감정을 죽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사고중추 대신에 감정중추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성공'에만 지적 흥미를 한정시킨다. 또한 본능 중추 대신 감정중추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본능적인 반응을 그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위장된 감정을 겉으로 표출한다.

 

4타입 ;

- 4 타입은 감정중추를 선호하고 인접하는 사고중추를 활용할 수 있지만 본능중추를 사용할 수 없다. 그들은 격렬한 감정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으며 항상 감동을 추구하고 있다. 마음속에서 느끼는 것보다 과장해서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타인이 이해하기 어렵고 감정의 과장 때문에 자신을 특별한 인간으로 인식하려는 '집착'을 갖고 있다. 또한 본능적인 반응을 드러내는 자연스러운 행동이 불가능하고 본능적인 반응도 감정적인 표현으로 드러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