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번은 너무해 사계절 저학년문고 51
박채란 지음 / 사계절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란 표지위의 아이가 완전 울상이다. 
뾰족한 말풍선 안의 선생님은 무심한 표정이지만 얼굴도 뾰족해서 심술맞아보인다.  
표지속 공책의 선생님은 괴물이 되었다. 그래 오십번은 너무하다구..  

어렸을 적에 난 받아쓰기든 머든 딱히 잘 하는 편은 아니었는지라..
매일 밤마다 엄마한테서 트레이닝?을 받았더랬다. 틀리면 아마 다섯번 정도씩 썼던거 같은데..
그나마도 어찌나 싫었던지 정말 열심히 했더랬다
나이먹어서는 빡빡이라는 숙제가 있었다. 아 요새는 깜지라고 하던가..
우리 담임선생님이 영어담당이었는데..매일 글씨크기가 5mm이상이 되어서는 안된다하고..
매 시간마다 빡빡이를 내도록 시켰었다.  


절대 불변의 진리지만.. 외우는건 반복하는게 최고긴 하니까.. 학습효과가 없진 않겠지만..
글쎄.. 그때 나는 얼마나 그 과목을 즐겁게 느꼈을까.. 
아니.. 그 빡빡이가 늘어갈 수록 영어가 점점 싫어졌던 것은 아닐까.. 

이야기속의 선생님은 아이에게 뿐만아니라 자신에게도 오십번씩 주지를 시킨다. 

아이는 그런 선생님에게 열번이면 충분해요..라고 말한다. 

책을 덮으면서 문득 돌아보니..
어쩌면 이건 비단 초등학생 아가씨의 유쾌한 자기 주장...이라기 보다는
내 안의 우리 모두의 안에 있는 어린아이의 작은 반란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 어디서나 워크홀릭을 양성하는 성과주의의 사회상 속에서
마치 일에 몰두하여 성공하는 것이 인간완성인냥 주장하는 세상속에서.. 
사실 우리는
한자를 잘못 써서 문장전체를 오십번을 쓰라는 숙제를 열심히 하고 있는 어린아이일 뿐이 아닌가... 

오늘은 내안의 아이에게 한번 이렇게 이야기 해보는 것은 어떨까.. 

"숙제 끝. 열번이면 충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