뿡야의 지구별 경제 탐험 1 - 누리네 집으로 간 뿡야 뿡야의 지구별 경제 탐험 1
날개달린연필 지음, 이영림 그림, 유진영 감수 / 파란자전거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경제에 대한 책은 내게는 '배게'내지는 '수면제'로 다가온다.
고등학교내내 '경제'들어간 수업은 공인된 수면시간이었다.
경제관련 책은 어려운 용어들이 줄줄줄 나오는 책이거나 재테크 책정도로 이해된다.
그래, 그게 내가 이 책을 만나기전 경제에 대한 이미지.  

그렇지만 경제랄게 어려울게 없어야한다.
두돌박이 울딸램은 아빠가 있으면 아빠랑만 논다.
그러다가 이모가 놀러오면.. 엄마아빠 필요가 없다. 배고플때까지 이모랑 논다.
희소성의 원칙이다. 쉬워지면 쉬울 수 있다.

책은 매우 친절하다.  그리고 적나라하다.
사람들은 돈에 혈안이 되어있고, 뿡야와 함께하는 누리네 가족도 착하기만 한 가족은 아니다.
누리도 요즘 아이들답게 문명의 이기에 익숙하고 돈에 밝다.
부모라고 완전무결한 인간은 아니다. 그냥 평범한 우리의 모습.
다른 것은 뿡야라는 존재가 떡하니 떨어져서 "경제지식"을 내놓으라면 생떼를 부리는 거 정도랄까.  

뿡야와 누리를 쫓아가면서 겪는 일상속에서 만나는 것은
어려운 용어들과 일상에서 만나는 '돈'에 대한 속담등에 대한 설명,  
경제를 이루는 요소들의 하나하나 속에서 내가 그리고 내 주변이 참여하는 여러형태와 그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그 일상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이다. 

누리가 한 겨울을 보내며,지식과 가족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경제속에서 배웠듯  
이 계절동안 아이들이 '돈'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의 삶의 주인이 되는 한걸음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혹시 주변에 '돈'에 특별히 집착?하는 아이가 있다면 필히 꼭 한번 읽히기를 권하고 싶다.
최소한 그 '돈'의 정체는 알고 가야하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