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성장 보고서 -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EBS 아기성장보고서 제작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엄마와의 접촉이 아기의 두뇌를 만든다.
두울. 온몸으로 세상을 배우는 아기, 마음껏 움직이게 하라.
세엣. 아기는 과학자로 태어난다.
네엣. 두되발달은 생후 3년간의 경험으로 결정된다.
다섯. 아기 두뇌발달에 가장 좋은 자극은 칭찬이다.
여섯. 엄마와의 안정된 관계는 인간관계의 원형이다.
일곱.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야말로 아기 생애 최고의 선물이다.
여덟. 아기의 언어습득은 자궁에서부터 시작된다.
아홉.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아기의 대화상대가 되라.
여얼. 내 아이의 기질을 이해하는 것이 최상의 양육법이다.  

..... 

사실 이 책의 내용은 다큐멘터리로 모두 본 내용이다.
아이를 가지기 이전에 심리학에 관심이 다소 있었던 나는
자연스럽게 그에 대한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그때 한 회원이 적극 추천하며 가르쳐준 다큐멘터리 

그리고 지금은 한 아이의 엄마가 되어 책으로 그 내용을 만나게 되었다.
다큐멘터리에서 말하기에는 부족했던 내용들이 언어로 표현되어 있다.
엄마라는 이름의 무게가 어떤 것인지
아기라는 이름이 얼마나 기적같은 존재인지
다시한번 새삼스럽게 가슴으로 머리로 다가온다. 

그러면서도 끝내 손을 놓지 않는 것은
"성장"이라는 가능성과 희망이다. 

엄마가 첫단추를 잘 끼워주기를 독려하면서도
"내가 단추를 잘못 끼어 아이를 망치지 않을까"하는 불안도 함께 해소해준다.
아마도 그저 "첫단추"에만 집착한 내용이었다면
그저 여느 "엄마탓하기 보고서"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마다의 성장과정에서
"양육자"의 정성이 나타나는 순간또한 놓치지 않는다. 

아이는. 사랑하는 만큼 성장한다.   
아이를 최선을 다해 사랑해주면 그리고 가능성을 놓치고 있지않다면..
아직은 괜찮은 엄마인거 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