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빨강 1 민음사 모던 클래식 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2006년 고은 시인을 뒤로 한 채 노벨상을 수상한 오르한 파묵의 이 작품에 대해 어느 기자는 말했다. ‘눈에 쌍심지를 켜고 읽어도 특별한 흠을 꼬집을 수 없는 수작이다.’ 이 말에 토를 달긴 어려울 거라 생각했지만, 무식한 자는 용감한 법이어서, 나의 경우에는 이 말에도 토를 달고, 이 작품에 대해 흠도 잡을 수 있었다.

 

이전부터 터키 문화의 신비로운 매력에 관심을 두고 있었지만, ‘살모사의 눈부심(쥴퓨 리반엘리, 오래전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지만 꼭 한 번 다시 구해서 읽어보고 싶은 강렬한 작품이다.)’ 이후 오랜만에 손에 잡은 작품으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 거물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세밀화와 터키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 부족으로 인한 난해함이 크게 장애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소설은 세밀화라는 옛 전통, 문화유산에 대한 애정 어린 시각을 추리, 로맨스, 역사, 미학적 영역에 걸쳐 창의적이고 수준 있는 형식을 활용하여 화려하게 그려낸 훌륭한 세밀화 한 폭(한 권 아니, 두 권)이 아닐까 싶다.

 

죽은 자, 주인공, 주변 인물들, 빨강에 이르기까지 장마다 화자를 바꾸어 한 폭의 그림을 다양한 시각으로 보여주는 이 수법은 문학적으로 매우 가치 있고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더불어, 신의 시각에서 보이는 대로 즉, 원근법을 사용하지 않고 평면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전통을 고수해 온 터키의 옛 세밀화가들. 개인의 개성과 주관성을 존중하는 요즘 세상에서 한 사람의 예술가로서 그 자신만의 스타일마저 포기했던 터키인들의 신앙심, 순수함, 겸허함 그리고 장인정신 역시 참 인상적이었다.

 

 

다만, 아무리 그래도 조금 더 쉽고 조금 더 재미있게 쓸 순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바로 내가 찾아낸 흠이다. . 읽으면 읽을수록 살인자가 누구인지 점점 궁금해지는 게 아니라 점점 누구든 상관없으니 알려주고 마무리 지어주세요. 끝을 내주세요하고 작가에게 작은 목소리로 요청하고 싶어지니 말이다.

(한편, 나중에 똑똑해져서 다시 읽어 보고는 이런 서평을 올려야지하고 생각함. ‘마지막 장을 덮을 때 까지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에서 책을 놓을 수가 없었어요.’ 뭐 이런식으로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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