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고객관계관리
앤더슨 컨설팅 외 지음 / 대청(대청미디어) / 2000년 5월
평점 :
품절


지금까지 내가 이해한 CRM은 사람냄새가 나는 마케팅전략이다. 물론 장기적이 관계형성을 통하여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나 그 장기적 가치는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관심을 가지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애정을 그것도 인간적인 애정을 가져야만 하는 것이다. 그런의미에서 이 책은 원론보다는 방법론적인 접근에만 그치고 있다. 또한 그 방법론적이라는 것도 이 책이 모든것을 가르쳐 줄수없고 소개정도의 수박겉핡기식 정도 밖에 할 수 없다.

CRM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법만 나열한 것이 과연 CRM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까하는 생각이 든다. 결국 CRM입문서로서는 부적격하고 CRM응용을 위한 조직구조의 개선이나 전략을 세울때 도움을 받을수 있을것이다. 너무 기대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이다.

여기에서 소개한 사례들도 너무 짧게 짧게 소개되어 실제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거가 응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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