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여성 & 젠더 서가 사진을 기대한 분이 혹시 계신다면 죄송한 일이지만, 그걸 만들었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앞으로 만들거란 이야기다. 그 첫 신호탄은 바로 이 책.



그동안에도 젠더 서적을 꾸준히 읽어오기는 했지만, 늘 도서관에서 빌려와 읽어서 내 오프라인 서가에는 없었다. 여성 & 젠더 서가의 첫 책은 이 책이 제일 좋을 것 같다. 정희진 선생 젊은 시절에 쓴 『페미니즘의 도전』은 존재는 알고 있었는데 아직 한 번도 읽어보지 않았다. 그 책을 안 읽고 이 책을 바로 읽어도 상관없으려나?




얼마 전에 전자책으로 구입한 박정훈 기자의 책이다. 박정훈 기자는 페미니스트 남성으로서 페미니즘과 성평등에 관한 의견을 꾸준히 개진하고 있는 오마이뉴스 기자다. 인스타그램에서 저자의 계정을 팔로우하면서 글을 예전부터 계속 보고 있었는데 그의 글을 책으로 읽긴 처음이다. 아무래도 나 같은 남자들을 대상으로 깨우치게 해주려고 쓴 책이겠지. 이틀 전부터 조금씩 읽고 있다.



종이책으로도 팔지만 전자책으로는 무료로 풀어서 (확인해보니 지금도 무료다) 책이 나오자마자 바로 전자책으로 구입했었다. 나도 그 사건이 대단히 충격적이어서 그날 그 사건을 계기로 젠더와 페미니즘에 처음 관심을 두었던 것 같다.



말이 필요없는 페미니즘의 고전이다. 현실에 존재하는 가부장적 세계가 완전히 정반대로 뒤집힌 세계를 그린 소설이다. 오래전에 전자책으로 사놓고 아직 완독은 못했지만, 읽을 때는 성별 미러링에 통쾌한 느낌이 들었다.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나 자신을 돌아보기도 했고. 




위 사진은 오늘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들. 이 중 『형사 박미옥』은 젠더 서적까지는 아니겠지만, 지금보다 더 고루한 젠더 불평등 시대에 최초의 여성 강력계 반장이 된 분의 이야기니 간접적으로는 관련 있다고 해도 되지 않을까. 




올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는 젠더 서적을 온/오프라인 양쪽으로 좀 적극적으로 구입하고 읽어볼까 한다. 아마 이 다음에 읽을 젠더 서적은 아래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알라딘에 담아놓기만 하고 안 읽어봤는데, 서가를 꾸미면서 읽게 되지 않을까 싶다. 




아직까지 생활이 별로 안정되지 못해서 책을 마음껏 사질 못하는데, 늦어도 내년 중순부터는 (더 일찍 될 수도 있다, 더 늦을 가능성은 없고) 드디어 어느 정도 괜찮은 일자리에 자리를 잡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그 후부터는 집에 있는 서가가 내 관심사의 확장이나 변동을 온전히 반영할 수 있게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