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투쟁기』는 한국 사회의 농업 이주노동자의 노동 인권 실태를 밝힌 이주인권 활동가 우춘희의 르포 작품이다. 저자에 따르면 한국 사회가 이주노동자 없이는 존속할 수 없게 됐는데도, 그들의 노동 현실은 참혹하다.

한국은 구한말의 하와이 농업이민과 60-70년대 파독 광부·간호사(간호조무사), 80년대 사우디에 간 건설노동자들의 땀과 눈물을 이미 잊었나. 그때 외국으로 일하러 간 한국인들과 지금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이 무엇이 다를까.

전태일 열사가 지금 시대에 살았더라면 차별받으며 일하는 이 땅의 이주노동자들과도 기꺼이 연대하지 않았을까.

정부는 이주노동자를 일손이 필요한 곳에 데려다가 채우는 ‘인력 수급 정책‘의 대상으로만 본다. 오로지 어떻게 농촌의 부족한 인력을 채울지 골몰하며, 일하는 사람은 온데간데없고 수요와 공급의 숫자에만 관심을 쏟는다. 이주노동자가 어떤 곳에서 사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일하는지, 최소한의 인간적인 대우를 받기는 하는지, 그 실상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이들이 다치거나 죽어서 본국으로 돌아가면 다시 이 빈자리를 채울 노동자를 ‘인력 수급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데려오면 그만인 듯하다.

특히 이주인권단체 ‘직인의 정류장‘을 찾아갔을 때 거기서 많은 캄보디아 이주노동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대부분 20대 초중반인 그들은 ‘고용허가제‘를 통해 한국에 온 농업 이주노동자들이었다. 전남 담양 딸기밭, 경남 밀양 고추밭, 충남 논산 토마토 농장, 경기도 이천 유기농 계란 농장, 경기도 여주 돼지 농장, 강원도 철원 파프리카 농장 등 이주노동자들은 다양한 곳에서 우리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었다. - P10

그들이 전한 이주노동 현장은 참혹했다. 장시간 고된 노동을 강요하며 법으로 정한 최저 시급도 주지 않았다. 몇 달 치 임금을 체불하는 사례도 많았다. 노동자들이 일하는 밭 바로 옆에 있는 비닐하우스나 컨테이너가 그들의 기숙사였다. 그 안에는 화장실도 없어 노동자들은 비닐하우스 밖으로 나가 재래식 화장실을 이용한다고 했다. 사업주의 언어폭력과 성폭력을 호소하는 노동자들도 많았다. 이 모든 일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수년째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였다. 그런데 그보다 더 놀라운 건 그들의 이야기와 삶이 우리 눈에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 P11

쓰레이응 씨, 니몰 씨, 짠나리 씨와 소팔 씨 모두 운이 좋지 않아서 임금 체불을 당한 것이 아니다. 쓰레이응 씨는 2020년 기준으로 임금 체불을 당한 이주노동자 31,998명 가운데 한 명이었다. 많은 이주노동자가 임금을 받지 못하고 일했다. 정보공개 청구로 얻은 고용노동부의 자료에 따르면 미등록 이주노동자를 포함한 전체 이주노동자의 임금 체불 현황은 다음과 같다. - P89

연도별로 살펴보면 매년 임금 체불을 신고한 이주노동자 수와 임금 체불 금액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임금 체불을 신고한 노동자 수는 2016년 21,482명에서 2020년 31,998명으로 5년 만에 약 1.5배 증가했다. 임금 체불 금액은 2016년 686억원에서 2020년 1287억 원으로 5년 만에 1.9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 통계에는 미등록 이주노동자도 포함되어 있지만, 대체로 미등록 이주노동자는 임금 체불이 발생하면 불안정한 체류 지위 때문에 고용주에게 문제 제기를 하기보다 사업장을 떠나는것을 선택한다. 따라서 신고하지 못한 임금 체불 금액까지 합하면 임금 체불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 P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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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역사비평»을 읽었다. 완독은 아니고 관심 가는 논문 하나만 읽었다. 사이비 역사학의 씨를 뿌렸던 인물들이 친일인명사전에 실렸을 정도의 반민족행위자였다는 사실이 놀랍게 다가왔다.



문정창은 한민족의 일파가 서쪽 메스포타미아로 이동해 들어가서 수메르인과 이스라엘인이 되었다는 주장을 펼쳤다. 더 나아가 이집트 문명조차 나일강 유역으로 진출한 소호씨계 수메르 문명을 수용하여 성립된 것으로, 수메르-이스라엘족-이집트인은 혈연적·정치적·문화적 관계가 깊고 농후하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한민족을 근원에 놓고 세계 문명의 성립을 재구성하려는 시도였다. - P22

역설적인 점은, 극단적 민족주의를 사상적 배경으로 한국 사이비역사학의 기반을 만들어낸 최동과 문정창 모두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되어 있는 친일파라는 점이다. 이들은 일본 제국주의 체제에 순응하고 복무하였던 이들이었기에 해방 이후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제국주의적 역사관을 한국 고대사에 투영하는 형태로 사고를 전환할 수 있었다. - P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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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명함이 없지 일을 안 했냐 - 명함만 없던 여자들의 진짜 '일' 이야기 자기만의 방
경향신문 젠더기획팀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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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노동해왔지만, 주로 누군가의 엄마, 누군가의 아내(혹은 집사람)로 호명받았던 여성들의 이야기. 여기에 실린 이들은 하나 같이 신산(辛酸)한 삶을 건너왔지만, 슬프다기보단 강인함이 느껴졌다. 어느 세대에게든 쉬운 시대는 없겠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듯이 험난한 시절을 온몸으로 헤치며 넘어온 이들만이 가질 수 있는 단단함이랄까. 


어쩌면 이 분들은 '내 인생이 뭐 특별할 게 있다고. 책에 나올 만큼 대단한 건 아니다. 우리 세대 여자들은 다 그렇게 살았다' 라고 손사래를 쳤을지도 모르겠다. 시대상을 생각하면 실제로 흔한 이야기가 맞기도 할 테고. 그러나 흔하다고 꼭 특별하지 않은 것만은 아니다. <경향신문 젠더 기획팀>은 책의 기획 의도를 프롤로그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평생 일한 여성들에게 명함을 찾아주고 싶었다. 언제나 N잡러였지만 '집사람'이라 불린 여성들, 이름보다  누구의 아내나 엄마로 불려온 여성들, 고단한 삶 속에서도 일의 기쁨을 느끼며 '진짜 가장은 나'라는 자부심으로 살아온 여성들, 남존여비의 시대에 태어나 페미니즘 시대를 지켜보고  있는 여성들." (5쪽)


너무나 흔해서 대부분, 중요하지 않게 여겼을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책의 형태로 들려준 <경향신문 젠더기획팀>에 감사드린다.


그런데 나는 이런 분야의 책들을 읽을 때마다 종종 서운해진다. '언니들' 혹은 '언니'라는 표현 말이다. 왜 '여성 서사'라고 꼭 여성들만 이 책의 독자라고 생각하는지. 이 책에선 여성 독자를 주된 타겟으로 했기에 아마 이런 부제가 나왔겠지만, (그리고 실제로 출판 시장에서도 여성 독자가 더 많다는 말도 들었지만) 나 같은 남성 독자도 있는데 말이다. 큰언니들 옆에 괄호 치고 (큰누나들)로 해도 좋았을 텐데. 


책에서 내 아쉬움이란 그냥 그 정도다.


2024.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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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읽은 이문영 기자의 『웅크린 말들』은 폐광 광부, 구로공단 노동자, 에어컨 수리기사, 알바생, 대부업체 콜센터 직원, 이주노동자 등 우리 사회의 짙은 그늘 아래 놓인 이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칼날 위에 서있는듯 그들의 삶은 위태롭다.


"태어날 때부터 부모의 빚을 물려받은 한 선배는 추심 업체 콜센터에서 일했다. 선배는 중학생 때 엄마를 도와 여자 목욕탕 청소를 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를 그만두고 편의점, 커피숍, 만화방, PC방, 호프집, 밥집, 찜질방에서 일했고, 건물 청소도 했다. 아빠는 뇌졸중으로 누워 지내고, 가정을 책임졌던 엄마는 몇 년 전 돌아가셨다. 오빠는 낮에 주식을 하고 밤엔 공장에 나갔다. 선배는 오빠의 빚 수천만 원까지 떠안고 있었다."(193-194쪽)


사는 모습은 조금 다를지 몰라도, 70-80년대 시절의 10대 여공들, 버스 차장들의 처지와 별반 다를 게 없다. 기술 발전은 갈수록 첨단화를 더해가는데, 시대가 변하고 세대가 바뀌어도 본질은 달라보이지 않는 이 가난의 서사는 언제쯤 끝이 날까.




(아래 사진은 저번에 사놓고 아직 안 읽은, 빈곤을 다룬 책들이다.)




2024.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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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견과 선입견을 딛고 남초 직군에서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온 여성들의 이야기. 빌더 목수 이아진 씨는 이미 예전부터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구독하고 있을 정도로 알고 있었지만, 나머지 분들의 이야기는 이런 직군에서도 일하는 여성분들이 있다는 걸 이 책으로 처음 알게 됐다.


단순히 남자가 많은 직업을 여자가 해서 신기하다기보다는, 본인의 업무 능력과 상관없이 쏟아지는 편견과 선입견을 헤쳐가며, 스스로 자신을 증명하며 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는 그들이 존경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그들은 그저 먹고살려고 애쓰다 보니 그렇게 된 것 뿐이라지만, 그들 스스로 고백했듯이 그 과정이 결코 쉽지 않았으니까.


아직 읽지 못한 부분이 좀 남았는데, 꼭 '젠더'라든지 '여성'의 이야기라는 관점으로 이 책을 읽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들이 생물학적인 여성임을 의식하지 않아도 그들은 이미 당당하고 멋진 직업인이자 노동자니까.


한겨레출판에서 나온 『베테랑의 몸』, 오래된 책이지만 전순옥 전 국회의원이 쓴 『소공인』, 박점규•노순택 저자가 쓴 『연장전』이란 책도 좋다. 자기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는 언제나 날 설레게 한다. 리처드 세넷의 벽돌책 『장인』은 4년 전에 사놓고 아직 손도 못댔는데 언젠가는 읽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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