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다 더 흥미진진하게 내가 듣고 있는 Magic Tree House CD.  

최근에 들은 건 <<Vacation Under The Volcano>>.  
Master Librarian이 된 잭과 애니가 첫 임무로 폼페이에 가서, 라틴어로 된 책을 가져오는 이야기이다.  

이 시리즈 전체가 그렇듯이, 이번 이야기에서도 폼페이의 화산 폭발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을 주 소재로 하면서, 당시의 사회/문화적인 배경을 잘 버무려 놓았다.   덕분에 나는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들을 새롭게(새삼 ^^) 알게 되어, 책을 '듣는' 내내 '아, 그렇구나', '진짜?', '오호~'를 연발하였다. (참, 마음에 드는 책일세~)  

튜닉이다~ (가사 책에서 처음 튜닉을 봤을 때 참 멋지다고 생각했었는데 ... )
폼페이가 휴양도시였구나, 그 당시에도 시장이 발달해 있었네,
당시에는 예언자의 이야기를 믿었다는데 맞는 이야기도 꽤 있었을거야, 
브루터스의 별장이 폼페이에 있었다구?(진짜?), 폼페이에서 화산이 폭발한 게 브루터스 시대구나,
당시에는 종이가 없고 파피루스에 적어 두루마리로 만든 게 책이었지 ... 이런 말들을 속으로 하면서 말이다.  

가장 신기했던 것은 폼페이의 화산 이야기.
폼페이를 덮친 건 용암이 아니라 화산쇄설물이란다. 베수비우스 화산 폭발에는 용암이 없었다는데 ... 그럼, 내가 어렸을 때 본 폼페이 이야기들에서, 용암이 흘러내리고 그 용암을 뒤로 하고 도망치며 아우성치는 사람들 그림은 잘못된 거네. 아, 진시황의 '분서갱유'에 이어 또다시 새로운 충격이다.  

용이에게 베수비우스 화산 이야기를 했더니 ...

"예, 거긴 용암이 흘러내린 화산이 아니래요. 화산재가 덮쳤으니까 폼페이에서 사람들 모습이 그대로 발굴될 수 있었겠지요. 용암이었으면 그 모습 그대로 유지가 안되지 않았을까요?"란다.
"폼페이에서 실제로 사람들이 죽은 건 유황가스 때문이었을 거래요."라는 말도 덧붙이며. (오호, 네가 엄마보다 낫다. ^^;)  

<<로마 미스터리>>에서 읽은 이야기라고 한다. ^^ (이 책은 또 언제 읽은거야? 이제는 아이가 읽는 책을 따라가기는 힘들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