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칸타타
김병종.최재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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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 김병종과 과학자 최재천의 생명을 향한 찬가를 담은 책, <생명 칸타타>.

책의 전반부는 김병종의 생명을 향한 노래를, 중반부에는 두 사람의 대담을, 후반부에는 최재천 교수의 생명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화가이면서도 베스트셀러 작가인 김병종, 과학자이면서 글을 쓰고 유튜브 방송을 하는 최재천 교수, 두 사람을 보면 도전의 끝은 과연 어디일까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한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글도 잘 쓰는 두 사람을 보면 평범한 인간으로 부러움과 질투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전반부의 생명을 예찬하는 글을 읽으며 나도 이처럼 생동감 넘치는 글을 쓸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생명을 묘사하는 어휘가 다양하고 적절하며 살아있어 글을 읽는 동안 나 또한 생명의 역동과 전율을 느꼈으니까.


봄만 되면 날리는 노란 송화가루. 시골 살면서 미세 먼지보다도 송화가루를 더 성가신 것으로 여기게 되었는데 김병종 교수는 그 송화가루의 생명력을 예찬했다. 그에게 송화가루는 생명을 향한 여행이었고, 노란색은 그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색이었다.


"그토록 소멸해갈 것이라면 저 노란 점들은 왜 저토록이나 아름답고 몽환적으로 태어나 떠나는 거일까. 아름답지만 슬프다. 몽환의 구름처럼 떠가던 그 송화분분. (P37)"


“안코라 임파로 Ancora Imparo (나는 아직 배우고 있다)”

87세의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 <천지창조>를 완성하고 비계에서 내려와 한 말이다. 몸도 불편한 노인이 비계를 오르내리며 얼굴로 뚝뚝 떨어지는 물감과 땀을 견뎌내었고, 그 결과 그는 여전히 배우고 있다고 느꼈다. 김병종 교수는 지금도 이 말을 되뇌이며 내면을 응시하며 ‘나’로 부터 ‘나’를 배우고 있다고 했다.

나도 "안코라 임파로"를 외치고 살고 싶다.





김병종 교수의 글에는 열정과 배움을 느낄 수 있었다면, 최재천 교수의 글에서는 다양성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생명을 통해 다양성의 아름다움을 설파하는 그의 생각에는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는 자신만의 생각철학이 있다. 그것이 나를 전율하게 한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희망의 마음이 충만해진다.


생명을 바라보는 최재천 교수의 시선은 현재의 순간만을 바라보기보다는 거시적이다. 우리의 삶을 죽음이라는 한계성 있는 생명으로 보지 않고 영원히 생명의 끈을 놓지 않는 유전자를 가진 생명체로 바라본다. 끝까지 살아남는 것은 결국 유전자뿐이라고.


인간만이 생각하는 존재라는 생각에도 다양한 반론을 제기한다. 나무가지를 사용하여 흰개미를 잡아먹는 침팬지의 예를 들면서. 반려인으로 살아온 나는 강아지들이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관찰해왔기에 인간만이 생각하는 존재라는 생각에 역시 동의할 수 없다.


그는  "알면 사랑한다"라는 말을 좌우명으로 여긴다. 자신뿐 아니라 다른 생명에 대해서도 알게 되면 결국 사랑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함께 살아가는 생명체를 알아가려는 노력은 이 세상을 점점 더 아름답고 밝은 곳으로 만들 수 있을것이라고.

배움과 나눔보다 더 인간적인 행동은 없다. (P228)


미국의 자연사 박물관을 방문한 적이 있다. 물론 나의 호기심보다는 딸을 위한 교육적 목적이 컸지만. 최재천 교수는 자연사박물관이 우리나라에 꼭 필요하다고 했고, 그의 주장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다. 


"자연사박물관을 그저 죽은 동 식물들을 보관하고 전시하는 곳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자연사 박물관이 첨단 연구의 메카이자 미래 산업의 산실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자연사 박물관이 가지는 학문과 환경의 중요성은 말할 나 위도 없지만 그 경제적 가치 또한 엄청나다 삶의 질이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국립 자연사박물관이 국민 여가활동의 질적 향상에 기여 하여 경제적 가치는 정량 화 하기도 힘들 정도다 더욱 분명히 해야 할것은 생명공학을 바탕으로 형성된 국제시장의 경쟁력이 바로 국립 자연사박물관에서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p201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개인적인 감상을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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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에이지 이펙트 - 글로벌 경제를 뒤바꿀 신소비권력의 출현과 거대한 기회
브래들리 셔먼 지음, 박영준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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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통계학적 변화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 세계가 직면한 현상이다. 2018년에 지구상에 살아가는 사람 중 64세 이상 노년층 비율이 5세 미만 아이들의 비율을 사상 최초로 뛰어넘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획기적으로 증가하고 출생률은 급격히 감소하는 슈퍼 에이지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더 슈퍼 에이지' The Super Age라는 연구 및 자문 회사의 CEO인 브래들리 셔먼의 새 책 <슈퍼 에이지 이펙트 SUPER AGE EFFECT>는 고령화가 진행되는 사회에서 세계 경제는 현재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할 필요성을 주장한다.






사회에는 연령 차별주의, 즉 에이지즘이 존재한다. 나이 든 직원을 강제로 해고하는 정년퇴직 제도가 바로 에이지즘의 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우리나라나 일본처럼 정년퇴직이 없다. 1978년 미 하원은 고용 연령 차별 금지법을 통과시켰고, 1986년 나이에 관한 퇴직 규정을 전면적으로 철폐했다. 미국인들과 캐나다인들은 스스로 퇴직 시기를 결정한다.


한국 사회는 에이지즘의 장벽이 커서 중년이 되어 직장을 구하려면 나이가 장애가 되는 경우가 많다. 능력 있다는 이력도 열심히 일하겠다는 의지도 소용없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저자 브래들리 셔먼은 강경한 목소리로 에이지즘은 차별이라고 주장한다.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고령자가 많은 사회에서 고령자들이 다 은퇴를 하고 나면 경제 활동에 참여할 인구가 줄어들게 된다. 생산에서 로봇이 그 자리를 대신할 수도 있지만, 소득 없이 연금과 복지 혜택에 기대서 살아가는 고령자들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면 적극적인 소비에 참여할 사람도 줄게 된다. 젊은 세대만이 세금을 내고 국가의 경제를 이끌 수는 없다.


활동성이 뛰어난 시니어도 많고 돈이 많은 고령자도 많지만 소득 없이 가난을 경험하며 살아야 하는 고령자들 역시 많다. 그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일을 하게 해야 한다. 그러려면 최우선적으로 노화에 대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시선부터 현실적이고 긍정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정년 퇴직 제도를 없애고, 풍부한 경험과 오랜 근로 수명의 가치를 인정하는 업무 환경을 창조하고, 혁신가나 기업들의 활약을 통해 모든 사람을 나이에 관계없이 최고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공동체를 조성한다면 이 나라는 더욱 부유하고 건강해질 것이다. 우리 사회가 포용적인 장소로 변할수록 우리에게는 보다 큰 경제적 사회적 혜택이 주어질 것이다. 우리는 시대착오적인 제도, 시스템, 신념 체계를 제거함으로써 슈퍼 에이지의 새로운 현실에 맞서야 한다. (p 325~326)"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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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로 살 만해 vs 살기 힘들어
서재일 지음 / 문예바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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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울이, 감자, 진순이, 아지, 깜순이, 당근이, 바둑이, 목탁이, 미미, 드롱이 등. 20개의 단편 소설 중 고양이 고도리 이야기 한 편을 제외하고 19개의 소설이 모두 개 이야기인 책 <개로 살 만해 vs 살기 힘들어>에서는 진돗개, 발바리, 시고르자브종 뿐 아니라 말티즈, 포메, 비숑등의 수입견까지 우리가 잘 아는 견종들이 모두 소설의 주인공으로 나온다. 그러니 한마디로 '개판'인 소설이다.


<개로 살 만해 vs 살기 힘들어>라는 소설의 작가는 현직 수의사인 서재일씨다. 그는 경기도 광주 초월읍에서 이솝 동물 병원을 운영 중이다. 소설 중에는 수의사로서 살아가는 그의 이야기도 나온다.


수의사가 개를 이렇게 키워야 한다 또는 이렇게 키워서는 안된다는 주장의 글을 썼다면 이 책에 그리 끌리지는 않았을 것이다. 대신에 서재일 수의사는 늘어가는 애견 인구에 따라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주제를 소설을 통해 얘기했다. 20개의 서사를 통해 독자가 직접 생각하도록 주제를 던져 준 것이다.


많은 반려인들이 자신이 제일 반려견을 잘 돌보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객관적인 기준에서 보면 아닐 수도 있는데... 우리는 우리 시각에서 생각하여 반려동물을 잘 돌본다고 생각하지만 개들의 의견을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소설 속 반려인들 중에서도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거나 가장 비싸고 좋은 것으로 치장해 주면서 애견에게 잘 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는 사람이 있었다. 과연 인간이 원하는 명품을 휘두른 삶이 개들도 원하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이 소설에서는 중성화 수술과 유기, 안락사도 자주 등장한다. 인간과 살기 위해 종족 번성의 본능을 포기해야 하는 중성화 수술이 반려동물 입장에서는 하기 싫은 일일 수도 있다는 것도 한 번쯤은 생각하는 것, 그것이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에 대한 배려라는 것도 생각하게 했다.

무엇보다 개의 행동과 특성을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다. 소설 속 주인공 강아지들은 계속 말을 하기 때문에 소설을 읽다보면 강아지 입장에서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었다.


요즘 유모차 타는 애견이 눈에 많이 띄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대가 되었다. 애견에 관한 사회적 문화적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이런 때에 우리가 제공하는 삶이 정말 개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인지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의미있었던 책이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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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공장 블루스 - 매일 김치를 담그며 배우는 일과 인생의 감칠맛
김원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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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에서 카피라이터로 일했던 김원재 씨는 어머니가 운영하는 김치 공장에 부사장으로 입사한다. 낙하산 인사가 엄마 회사를 광고하기 위해 책을 출판한 것이 아닌가 하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면서도 <김치 공장 블루스>라는 책을 읽게 된 동기는 김혼비 작가의 추천사 때문이었다. 내게는 그녀가 추천해 준 책은 틀린 적 없다는 탄탄한 신뢰가 있다.


대기업에서 폼 나게 일할 수도 있는데 숲속에 있는 냄새나는 김치 공장에서 일하게 된 작가는 이제껏 경험해 보지 못한 노동의 세계에 진입한다. 공장과 노동자 이야기라면 심각한 이야기가 있을 것 같은데 <김치 공장 블루스>는 심각하기보다는 재미있고, 다른 책들과 다른 이 책만의 개성도 있다.


작가가 카피라이터 출신이다 보니 책 제목도 각 장에 붙은 소제목도 특이하다. 솔제니치친적 하루, 노 빠꾸빠꾸, 김치 공장의 샤카, 포드의 김치, 무가 많아서 웃었다, 전투와 같이 땡크와 같이, 레섬 삐리리. 제목만으로 무엇을 이야기하려는지 이해가 가지 않기에 본문을 읽을 수밖에 없고, 내용 안으로 들어가면 재미있어 미소 짓기도 하고 깊은 의미에 감동하기도 한다.





책 곳곳에 그려진 일러스트가 귀엽다. 글만 쓸 줄 아는 작가인 줄 알았더니 책에 넣어둔 그림을 보니 개성 있다. 젊은 작가의 감각을 볼 수 있다고나 할까. 배추나 무를 웹툰처럼 그려낸 것이 귀엽고 공장의 모습을 그린 것이 이해에 도움도 되었다. 책을 읽다가 보면 아무리 감동적인 이야기라 할지라도 지루한 부분을 만나게 된다. 이 책은 그런 곳에서 귀여운 그림과 센스 있는 제목을 마주할 수 있어 지루함을 느낄 새가 없다.


김치 공장에서 김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책으로 읽으니 이제껏 알지도 못하면서 몇몇 사건으로 김치 공장에 대한 편견이 있었고 그러한 나의 생각이 바뀔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사실 TV에 나오는 견학기 같은 프로그램은 왠지 세팅된 느낌이 들어 굳건한 나의 불신을 깨트리기 힘들었다.


나의 나이대에도 김치를 담가 먹는 사람이 많이 줄었다. 김치를 담그는 과정이 보통 복잡하고 힘든 것이 아니니까. 김치를 구입해 먹으려면 일단 맛있어야 한다. 그와 함께 얼마나 좋은 재료로 깨끗하게 생산되는가가 중요하다. 나 또한 이런 과정에 대한 불신을 꺼트리지 못해 여전히 김치를 담그고 있었는데 <김치공장 블루스>를 읽고 나니 김원재 작가가 일하는 공장에서 나오는 김치는 먹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주관으로 쓴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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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하는 여성, 나혜석과 후미코
나혜석.하야시 후미코 지음, 안은미 옮김 / 정은문고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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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 한국의 모습을 본 적 있다. 길게 땋은 머리로 한복을 입고 걸어 다니는 여성은 드라마에서 보던 조선시대 여성과 같았다. 일제강점기에 살던 여성이 한국과 일본, 중국을 넘어 여행하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을 것 같은데 시베리아를 건너 유럽을 여행한 여성들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한국 여성 나혜석과 일본 여성 후미코.

나혜석은 식민지 한국에서 살았지만 1등석 기차를 타고 시베리아를 횡단했고 (1927년), 후미코는 돈이 없어 3등석 열차를 타고 여행을 했다(1929년). 나혜석은 여행 이후 <구미 여행기>를, 후미코는 <삼등여행기>를 발표했다. 기차와 배를 타고 파리, 런던, 스위스, 뉴욕 등 전 세계를 돌아보고 온 그들의 글을 통해 1920년대의 유럽과 미국이 어떠했는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나혜석은 남편을 따라 나선 여정이라 여행이 고급스러웠다. 1등석에서 주로 외교를 담당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여행을 했다. 여행 자체가 주는 힘듦은 있었으나 그다지 큰 고생을 하지 않은 듯 느껴졌다. 하지만,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삶을 살아가던 시대에 여성이 아이들과 시부모를 떠나 세계 일주를 간다는 결정을 내렸다는 것 자체로 나혜석은 시대를 뛰어넘는 의식을 가진 여성이었다.


나혜석의 구미 여행기는 그냥 어디를 다녀왔다는 기록의 글이었고, 개인적인 감정을 많이 드러내지 않았다. 가끔씩 강조를 하는 부분을 보면 미술과 여성이었다.


고야의 묘를 방문하여,

"그는 죽었다. 그러나 살았다. 그는 없다 그러나 그의 걸작은 무수히 있다. 나는 이 묘를 보고 그 위의 걸작을 볼 때 이상이 커졌다. 부러워 나도 가능성이 있을 듯했다. 처음이요, 또 최후로 보는 내 발길은 좀처럼 돌아서지를 않았다. 내가 이같이 감응해 보기는 전후에 없었다."라는 글을 남겼다. 미술가로 성장하고픈 욕구를 읽을 수 있었다. 그러하기에 나혜석은 파리를 무척이나 좋아했다. 유명한 화가들의 그림을 보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녀는 여행 동안 긴 머리를 자르고 단발머리를 했으며 이후에도 단발을 고수하고 싶어 했으나 한국에서 결국 다시 머리를 길렀다. 그녀가 꿈꾸는 이상과 현실은 많이 달랐기 때문이었다.



나혜석이 파리를 깊이 사랑했던 것과는 달리 후미코는 파리에서 첫 일주일 잠만 잤다. 밝고 너른 거리의 파리를 상상하고 목숨을 걸고 왔지만, 어두침침한 파리에 적잖이 실망한 듯 보였다. 파리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지만 그곳에서 살다 보니 나중에는 많은 정이 들었고, 이후의 글에는 파리에 대한 애정이 조금씩 보였다.


후미코의 여행 글에는 3등석 기차를 타는 많은 사람들의 삶이 녹아있어서 구미 여행기보다 좀 더 재미있다. 일본에서 발표한 책 한 권이 성공하자 그 돈으로 세계 여행을 시작했다. 얼마 안되는 돈이었기에 여행 가는 궁상맞고 힘들었지만, 독자들에게는 깊은 여운을 주는 스토리들이 여기저기에 산재해있었다.


후미코는 파리의 카페에서 길고 딱딱하지만 싸고 맛있는 빵을 먹는 것을 즐겼다. 아마도 바게트 빵인 것 같았다. 돈이 없어 실크로 된 기모노를 전당포에 맡기기도 했지만 게다를 신고 파리 거리를 씩씩하게 걸어 다녔다. 호기심 많은 후미코는 여행을 정말 좋아했다. 나와 다른 시대에 살아간 여성이 세계 여행에 빠진 모습을 글로 읽으니 그녀의 용감함에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후미코는 에필로그에서 여행에 항상 갈증이 있는 자신을 고백했다.

"나에게는 여행을 가서 객지의 허망 속에서 '있는 그대로'를 찾아내는 즐거움이야말로 그리운 천국이기에 여행벽은 점점 심해집니다. 내 영혼은 애수의 소용돌이 안에서만 생기가 넘치는 모양입니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도 이젠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여행만이 내 영혼의 휴식처가 되는 듯합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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