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가서,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라......

...내가 참으로 좋아하는 천상병 시인의 시가 내 마음의 몬타나를 다녀온 후 부쩍 생각났다.더이상 흐르지 못하는 강물 앞에서 이제는 서러워 할 수도 그리워 해서도 안되는데 속절없는 눈물이 흐르려는 까닭은...물가에 앉아 은빛 잔물결을 볼 수 없다는 그 까닭만은 아니다.

 

::: 천상병, 강물

강물이 모두 바다로 흐르는 그 까닭은

언덕에 서서

내가

온종일 울었다는 그 까닭만은 아니다.

 

밤새

언덕에 서서

해바라기처럼 그리움에 피던

그 까닭만은 아니다.

 

언덕에 서서

내가

짐승처럼 서러움에 울고 있는 그 까닭은

강물이 모두 바다로만 흐르는 그 까닭만은 아니다.

 

...

그래 그랬었지.

그해 겨울 바람도 숨을죽인 그 어느날,

해저문 산그늘이 강물을 덮어버리고

산자락 해그늘이 내 눈물을 감추어버렸다네.

 

::: 박재삼, 울음이 타는 가을江

마음도 한자리에 못 앉아 있는 마음일 때,

친구의 서러운 사랑 이야기를

가을 햇볕으로나 동무삼아 따라가면,

어느새 등성이에 이르러 눈물나고나.

 

제삿날 큰집에 모이는 불빛도 불빛이지만,

해질녘 울음이 타는 가을江을 보것네.

 

저것 봐,저것 봐,

네보담도 내보담도

그 기쁜 첫사랑 산골 물소리가 사라지고

그 다음 사랑 끝에 생긴 울음까지 녹아나고

이제는 미칠 일 하나로 바다에 다와 가는

소리죽은 가을江을 처음 보것네.

 

 

...깜빡이는 도심의 불빛을 등불삼아 강물도 눈물도 멎어버린 그 해 가을 강과 겨울 산을 지나 찬란한 이듬해 봄을 향해 무거운 발길을 돌립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티벳소녀 2003-12-29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들은 모두 그 나무를 썩은 나무라고 그랬다.
그러나 나는 그 나무가 썩은 나무는 아니라고 그랬다.
그 밤 나는 꿈을 꾸었다.
그리하여 나는 그 꿈속에서 무럭무럭 푸른 하늘
에 닿을 듯이 가지를 펴며 자라 가는 그 나무를
보았다.
나는 또다시 사람을 모아 그 나무가 썩은 나무
는 아니라고 그랬다.

그 나무는 썩은 나무가 아니다.


::: 천상병,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