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훔치는 공간의 비밀 - 왜 그곳에만 가면 돈을 쓸까?
크리스티안 미쿤다 지음, 김해생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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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특정한 목적으로 설립된 건물은 그 나름대로의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이나 예술의 전당을 방문해서 느끼는 감정은 비슷할 것이다. 숲에서 햇빛이 환하게 드리우는 벤치와  스탠드만 켜져 있는 컴컴한 독서실에서 각각 독서를 한다면, 같은 책으로부터 받은 느낌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공간이라는 개념이 인간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본다.

 

이런 부분은 상식적이지 새로운 지식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을 세밀하게 접근하여 심리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주는 사람이 있다. 크리스티안 미쿤다. 세계적인 공간연출 전문가이자 트렌드 연구가, 브랜드 마케팅 및 무드 매니지먼트 컨설턴트다. 연극미디어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10여 년 동안 TV 방송기자로 일했다. 클라겐푸르트, 튀빙겐에서 객원교수를 하고 있고, 활발한 강의 활동을 한다. 저서로는 <제3의 공간><금지된 장소, 연출된 유혹>등이 있다.

 

사람에게 행복감을 주는 감정의 유형을 7가지로 설정한다. 영예, 환희, 파워, 탁월함, 열망, 황홀감, 여유의 감정을 그 주제로 한다. 그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저자는 꽤 노골적이고 적나라하게 감정의 유발 비법을 설명하고 있다. 일단 ‘행복감은 모태는 죄악이다’라는 말로 운을 띄우면서 주제가 사실은 오만, 탐식, 분노, 시기심, 탐욕, 음욕, 나태로부터 출발했고, 때문에 행복은 그 죄악시 된 감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저자는 인간의 감정을 호르몬의 분비에서 그 근원을 찾는 것으로 일축한다. 즉 호르몬의 정체와 그 활동성이 감정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이다. 심리는 ‘유발-감정이입-효능발휘’라는 구조로 작용한다고 누누이 강조하고, 매개체인 호르몬은 능동이고 그에 따른 감정은 자연히 수동적이 된다.

 

여기서 저자는 호르몬이라는 요소로 ‘감정의 일반화’를 시도한다. ‘이런 공간에서는 이런 느낌을 가진다 - 이런 감정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움직이기 때문이다’로 감정의 통일을 요구하는 것이다. 과연 인간의 감정은, 보는 것마다 동일한 호르몬의 작용으로 동일한 감정을 느끼는 투입과 배출이 뚜렷한 기계 같은 것일까? 상황변수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 듯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엘렌 그리모의 연주를 보면 누구나 치유의 기적을 맛보거나 음욕적 욕구를 느껴야 당연하다고 보는 저자의 논지가 어설펐다. 그저 저자가 경험한 느낌 아닌가!


저자는 세계 주요공간들이 갖는 마케팅적 공간연출이 인간의 감정에 무엇을 유발시키며,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보는 자로 하여금 무엇을 유도해 내는지를 자세히 살피고 있다. 이 부분에서 세계유수의 탁월함을 지닌 공간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사진도 첨부하여 잘 느끼게 해 준다. 어떤 것들은 너무 당연해서 ‘별 것도 아닌 것 같은데’요소요소 다 상술이 감정을 자극하고 있음을 이론화한다. 아무 데나 가도 볼 수 있는 풍경이 다 사람의 감정에 ‘도파민’같은 호르몬을 분비한다는 과잉해석이나 일본의 지나친 접대문화가 사람들로 하여금 모두 긍정적인 감정만을 유발시킬 거라는 그의 입장은 그 기본부터가 와 닿지 않는다.

 

어떤 공간이든 처음은 설렘과 호기심이 있고, 감정의 유발이 가능하며, 호르몬의 움직임이 되었든 맥박 수가 되었든 증가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기도 하며, 뭐든 쉽게 질리는데 일각연이 있는 생물이다. 저자가 말하는 공간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 공간 자체만으로 사람의 기분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분명 시간적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저자가 소개하고 있는 공간은 ‘여행객’으로서 방문했을 때나 유발되는 것이지 지속적으로 그 공간에 노출되는 사람까지 늘 그런 흥분된 마음은 아니라는 것이 된다.

 

여러 가지 지식의 보고가 담겨있다. 그리고 그 지식을 쉽게 풀어놓는 부분에서 나는 저자의 내공을 엿볼 수 있었다. 저자의 기민한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세상의 그 유명하다는 곳들의 실체 - 모두 그런 마케팅적 요소들로 도배되어 있었다는 사실 -를 보게 된다. 각 기업마다 그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이미지 메이킹’은 다 저자의 분류 아래 놓이게 된다는 사실이 재밌다.

 

무엇보다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감각을 다 맡긴 채 수긍하기 위해 보는 책은 될 수 싶다. 주제가 ‘인간의 마음’이 아니던가. 그러니 이 책을 이성적으로 읽지 않으면 자칫 저자의 입장에 동화되는 그만의 기법에 빠질 우려가 있다. 저자가 극찬하는 많은 공간을 탐닉하고자 하는 이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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