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자, 나에게 말을 걸다 - 두란노 30주년 문학상 공모 우수 당선작
기민석 지음 / 두란노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성경에 나온 굵직굵직한 예언자 몇 사람을 만나게 한다. 익히 아는 엘리야나 엘리사, 나단 선지자는 없다 - 그들의 이름으로 된 예언서가 성경에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예언서를 대표하는 인물들과의 만남이다. 언뜻 들어도 성경적인 틀 안에서의 만남이리라 짐작할 수 있다. 무릎을 치면서 읽게 될 것일 자부하는 이 책은 과연 예언자들과의 어떤 소통을 주도하고 있을까.

 

저자는 기민석. 수도침례신학교에서 신학 수업을 시작했고, 한국 런던대 킹스 칼리지에서 신학 디플로마와 구약 성서학 석사 취득, 맨체스터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구약학회 임원이고, 백석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꿈의 교회’(공주)에서 협동 목회자이다. 현재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고대 이스라엘의 의회제도’에 대한 연구 과제를 협약 받아 침례신학대학교에서 수행하고 있다.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학개, 스가랴, 다니엘이라는 인물들이 이 책에서 만나는 예언자들이다. 각각의 시대적 배경, 예언자와 그 예언의 특징, 신학적 관점, 현 성도들에게 시사하는 바 등 여러 가지를 최대한 쉬운 언어로 풀어내려고 노력했다. 특히 성경에서 말하는 ‘예언자와 예언의 목적’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고자 서두부터 4장에 걸쳐 자세히 다루고 있다.

 

특히 고대 예언자들의 삶을 통해 현재 하나님의 종들이 배워야 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대목들이 인상적이었다.

 

구약성경예언자들이 전해 주는 신앙의 전통은, 기독교가 이웃과 사회 속에 ‘더불어 살아가야’함을 가르칩니다. (p. 21)

대변인은 위임받은 말만 전달해야지 절대 자기 자신의 생각을 전달해서는 안 됩니다. 예언자 역할을 감당해야 할 오늘날의 사역자들이 깊이 생각해 볼 교훈입니다. (p. 26)

하나님의 참된 사역자, 예언자는 사람의 마음과 귀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일하는 자들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p. 65)

 

아모스는 사회정의를 독설로 뱉었고, 호세아는 이스라엘의 종교적 타락을 자신의 삶으로 직접 투영해 보였다. 초기 이사야서는 거룩하신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뢰를 강조했고, 중기 이후로는 창조주가 유일신임을 설파했다. 예레미야와 하나님의 감정적 교류, 특히 이 부분이 인상적이다. 인간으로서 예레미야의 심정을 십분 이해하기 때문에 그가 올린 불안정한 상태의 기도를 공감한다. 그가 가진 연약함을 가치 있게 들어 쓰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가 절로 나온달까.

 

성경을 근간으로 하여 구성된 이야기이기에 새로운 지식적 발견이라기보다는 올바른 관점을 가져야 할 필요성의 발견이다. 성경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보면서 저자가 어떤 인식을 취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데,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경지식을 전달하고 있어 교훈적이다. 기본적으로 신앙인으로서 가져야 할 올바른 가치관을 여러 군데서 획득할 수 있다. 성경지식이 얕다고 해서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저자가 그 정도의 배려는 하고 있다.

 

문체는 세련되어 가볍고 편하게 읽기도 좋다. 그러나 너무 방대한 내용을 집약적으로 전달하려다보니 흐름이 매끄럽지가 못하다. 단락간의 구성도 툭툭 끊길 때 그 맛을 잃는다. 특히 핵심주제를 명확히 하고도 종결부에서는 전혀 다른 얘기로 마무리 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다. 전반적으로 독자에게 명쾌한 느낌으로 전달되는 느낌이 덜했다.

 

저자 스스로 너무 내용을 정리하려는 경향이 보였다. 과유불급. 적당히 써내려가야 하는 부분에서 불필요한 요소 - 같은 성경구절을 거듭 게재한다든지 하는 것은 ‘책을 안 써본 티’가 여실했다. 이 출판사에는 편집부가 없나 하는 자문이 일었다.

 

 

전문적인 신학서적이 아니므로 신학도들이 예언자들의 활동내역을 더듬고자 이 책을 펼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종으로서 읽어야 할 사역자의 태도와 결부 된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그러니 지식서가 아닌 교양서로서는 현 목회자들에게도 권해봄직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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