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인 말 한 마디 - 세계 유명인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짱젠펑 지음, 임국화 옮김 / 이코노믹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009년 한국표준협회 창조경영인상에 이어 2010년 한인커뮤니티재단 자랑스러운 경영인에 선정딘 성주그룹 김성주 회장은 tvN 〈백지연의 피플 INSIDE〉라는 인터뷰형식의 프로그램에서 “세상은 ‘근면의 게임’이다. 지금부터 당장 노력하라.”고 말했고, 이 말 한마디는 아직도 독자의 뇌리에 강력하게 심겨져있다. 성공한 사람의 말 한마디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시사할 수 있다. 그럼 그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말을 모토삼아 살아왔을까.

 

이  책은 바로 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책의 표제가 아주 길고 직접적인만큼, 독자는 이 책의 집필목적은 거듭 설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책은 양장본이고 표지에는 이 책에 언급되는 여섯 명의 유명인사들 사진이 흑백으로 섞여있다. 표지가 전체적으로 검정색에 준하는 명암배치로 다소 칙칙할 수 있었으나 오히려 흑과 백의 색채감은 표지에 실린 유명 인사들의 다부진 눈매가 빛을 발하게 되는 효과를 준다.

 

저자는 짱젠펑. 1991년에 베이징대학 졸업 후 마케팅, 기자, 변집자로 활동했으며 거짓으로 닫은 문’은 중국, 대만, 홍콩에서 인기를 끌며 도서대상을 수상했다.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파이낸스칼럼 모음집 〈U턴: 인생은 경쟁이 아닌 여행이다〉는 기업의 연수 교재로 활용되는 등 강연회마다 많은 사람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2006년 5월에는〈책략〉이라는 도서를 출판하여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책은 총 5장으로 나뉘어있다. 1장의 제목은 삶의 향기, 2장은 순수한 영혼, 3장은 성공의 길, 4장은 인생의 선택, 5장은 부의 비결이다. 각 장마다 10개 내외의 스토리가 짧게 짧게 소개되어있고 총 53개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각장이 구체적으로 짜임새 있게 구분되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편의상 나누어져있는 경향으로 보이기 때문에 주제에 상관없이 처음부터 차례로 읽어나가는 것이 좋다.

 

책은 ‘말 한마디’라는 포인트를 잡고 있지만, 독자가 보기에는 그 말 한마디에 인생이 바뀌었다기보다는 ‘세계 유명인들에게 의미 있었던 가르침 중 하나’로 보는 것이 더 적당하다고 보인다. 우리가 으레 알고 있는 유명인의 일화들이 소개되고 있기에 그들의 인생에 있어 책에 소개된 말 한마디가 일대변혁적인 언사가 되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는 것이 독자의 판단이다. 다만, 이 책에는 그들이 들었던 말이나 겪었던 일 중에 기억에 남는 일 혹은 값어치 있었던 교훈이 들어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에 제목뿐만이 아니라 해당 인물의 이름이 같이 명기되어 있었다면 더 좋은 책이 되었을 것이다. 후에 이 책에서 인물들을 찾아볼 때나 이 책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더 명확한 정보제시가 가능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문체가 아주 쉽고 스토리별 호흡이 짧기 때문에 평소 책을 읽기 싫어하는 사람이나 비교적 어린 연령대에서도 읽기 쉬운 서적이다. 교육적으로도 그 몫을 다하고 있고,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에게도 감동을 줄 수 있는 따뜻하고 좋은 책이다. 역경을 극복한 명사들의 이야기는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도 좋은 영양분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