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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랑
천운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천운영이란 젊은 작가를 신뢰하는 나의 이 굳건한 믿음. 문예지에 실린 그녀의 글을 볼 때마다 다시 세수를 하고 볼 만큼 조금은 스스로 정갈한 몸짓으로 보려는 나의 절대적인 신뢰성. 그러나 그녀의 두번째 창작집 <명랑>을 통해 나의 그런 그녀에 대한 믿음이 조금은 흔들렸고 변심한 애인을 바라보는 것처럼 마음이 뒤틀렸다. 1탄보다 좋은 2탄이 없다고는 하지만.
여성작가임에도 불구하고 소설을 읽을 때 마다 여성성을 느끼기 보다는 강렬한 남성성을 느껴지게 하는 힘이 작가 천운영의 힘인 것 같다. 첫번째 소설집 <바늘>을 통해 소설쓰기의 치열함이 무엇인지 보여줬다면 이번 창작집 <명랑>에서는 소설쓰기의 유연함을 보여준것 같다. 물론 지난번 소설집처럼 강렬한 그녀만의 색이 담겨진 작품도 있다. 표제작이기도 한 <명랑>이나 <아버지의 엉덩이>가 그러했다. 그러나 그 밖의 소설들에서는 예전 천운영만의 강렬함이 많이 유연해진 듯 보여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었다.
작가는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 하나의 틀에 자신을 고정시키거나 하나의 스타일에만 머물러서는 안된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 주며 독자를 긴장시키고 기대감을 갖게 만들어야 한다. 천운영이란 작가가 지금 그런 지점에 와 있고 그렇게 자신 스스로가 시도 한 이번 작품 <명랑>. 1탄보다 좋은 2탄은 없다는 제목으로 이번 소설 집에 대한 실망감과 아쉬움을 보이면서도 앞으로 그녀의 소설에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보며 박수를 힘껏 쳐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