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정신 상태 - 용기와 희망을 가지는 것과 그것을 잃는 것- 와 몸의 면역력이 얼마나 크게 관련되는지 안다면 용기와 희망을잃는 것이 왜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 이해할 것이다. 그가 죽은 진짜 이유는 기대하던 그날이 오지 않은 거였다. 그는 몹시 절망했고, 숨어 있던 발진티푸스균에 맞서던 저항력이 갑자기 떨어졌다.
미래에 대한 믿음과 살고자 하는 의지가 힘을 쓰지 못하고, 몸은 병에 지고 말았다. 결국 꿈속 목소리가 맞기는 한 것이다.
이 일을 관찰하고 얻는 결론은 나중에 수용소 주치의에게 들었던말과도 같았다. 그가 말하길 1944년 크리스마스부터 1945년 새해까지 일주일 동안 죽는 사람들이 갑자기 늘어났다는 것이다. 주치의는 그 이유가 일이 더 가혹해졌거나, 식량이 없거나, 날씨가 변해서,
또는 전염병이 돌아서는 아니라고 했다. 많은 수감자들이 크리스마스에는 집에 갈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기 때문이었다.
그 시간이 다가와도 희망적인 소식이 들리지 않자 그만 용기를 잃었다. 절망감이 그들을 덮치고, 저항력을 떨어뜨렸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었다. - P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