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수 물리 용어 사전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입문서 ㅣ 파파재 까까유 2
스즈키 유타 지음, 이선주 옮김, 이기진 감수 / 동아엠앤비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물리학이라는 학문을 쉽게 설명하자면 물체의 운동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과가 왜 나무에서 떨어지지? 여기서 발견하게 된 중력은 고전 물리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힘 중 하나다.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이처럼 주변 현상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평소 물리학에 많은 관심이 많았고 이 책 "필수 물리 용어 사전"도 그런 맥락에서 보게 된 책이다.
사실 어떤 학문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진입장벽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바로 "용어"가 아닐 까 싶다. 어떤 학문이든 그 학문적 영역에서 쓰는 나름대로의 용어들이 있기 마련이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그 뜻이 일반적인 뜻과는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용어의 뜻을 잘 정립하고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책 머리말에서도 "리스킬(재학습) 혁명"에 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런 면에서 책은 어렵지 않게 쉽게 물리학적 용어의 뜻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의 구성은 간결하다. 크게 명칭(용어)과, 기본정보(제창자,제창된해,관련용어)와, 설명 그리고 삽화로 이루어져 있다. 단순히 물리 용어들만 나열하여 설명하는 게 아니라, 그 기본 위에 장 마다 시작되는 <물리 기초 지식>과 특정한 물리 용어에 부연 설명격인 <물리용어사전칼럼>이 있어 이해를 돕고 있었다. 그런 부가적인 내용들과 쉬운 설명으로 읽는 내내 지루할 틈이 없었고 어렵지 않고 쉽게 물리 용어들의 뜻을 확인해 나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