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 제4차 산업혁명 × 코로나19
클라우스 슈밥.티에리 말르레 지음, 이진원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의 코로나 시대다. 2000년대를 들어서면서 부터 Y2K, 2001년에 9∙11테러, 2003년에 홍콩 사스, 2007-2008년에 발생한 금융위기, 2012년에 메르스를 넘어 지금 겪고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까지 크고 작은 여러 사건들을 겪어 왔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는 확실히 이전과는 다르게 그 위기감이 피부에 와 닿는다. 2018년 12월만 하더라도 비대면을 선호하고 차차 주류가 되어 가고, 마스크가 에티켓이자 생존 필수품이 되었으며, 어디 상점이라도 들어가려면 QR체크부터 하는 등 지금과 같은 세상을 어디 생각이라도 했었던가. 


그래서 그런지 작년 한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상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 예측하는 책들이 여러권 나왔다. 지금 상황은 어떤지 앞으로는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 궁금증에 관심 깊게 책들을 보기도 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2% 부족한 느낌이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바꾸어 놓을 미래>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나오기는 했지만, 현황 파악에 치우치거나  경제면 경제, 사회면 사회, 정치면 정치에 국한하여 미시적으로 다뤄 전반적인 유기적인 관계를 보기 어렵거나 반대로 반대로 너무 거시적으로 다뤄 약간은 뜬구름 잡듯이 이야기를 전개하는 바람에 부족함을 느꼈던 것이다.


그러던 차에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주장 했고 그와 관련된 책을 냈던 <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이라는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시리즈 신작으로써 책에서 저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고, 이를 기회삼아 경제적, 사회적, 지정학적, 환경적 리셋 즉 초기화를 시켜 놓고 다시 시작 해야 한다는 논지를 펴고 있었다. 책은 거시적 차원의 리셋, 미시적 차원의 리셋 그리고 개인적 차원의 리셋이라는 큰 세 장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책에서 저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빠른 전파)이 유례가 없기 때문에 정치권에서 그 속도에 맞춰 대응할 시간이 부족했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공중 보건과 경제 사이의 딜레마를 어떻게 풀어 나갈 것인가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었다. 일련의 설명들은 초기의 혼란, 사회적 거리두기와 경제 활성과의 갈등 등 지금 벌어지는 이 나라 여러 상황에 대한 쉬운 이해를 도왔다.  책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환경을 다루면서 기후 변화와 기타 환경정책에 관해서 언급한 부분을 보면서 저자 클라우스 슈밥의 통찰의 폭이 넓다는 느낄 수 있었다.


어느 누구도 자신 있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바꾸어 놓을 미래를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도 우리가 사는 지금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책들과 조금 달랐던 것은 책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바꾸어 놓을 미래를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말고 이를 기회 삼아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전부터 있었던 변화를 더 적극적으로 수용해 나갈 것을 주장하고 있었다. 이 위기가 분명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조화롭게 코로나19가 가져올 미래를 예측한 이 책 <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분명 불투명한 미래에 답답해 하는 사람에게 시원함을 선사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18 0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