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어라운드 - 맡기는 리더십으로 꼴찌에서 1등이 된 미 핵잠수함 산타페의 감동 실화
L. 데이비드 마르케 지음, 김동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향식 권한 이양, 리더-팔로워 조직 문화를 리더-리더의 문화로 바꾸고 조직이 살아났던 실화를 중심으로 쓰여진 이 책 <턴 어라운드>. 리더-리더 문화의 이야기, 권한 이양의 이야기는  <360도 리더>와 같은 책을 보면서 익히 들어 왔었다. 하지만 현실에 적용하기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다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책 <턴 어라운드>는 하향식 리더십을 실제로 이뤄 낸 이야기라 또 그 이야기의 배경이 미 핵잠수함이라 많은 관심이 갔다. 


책을 훑어 보려고 열자 마자 눈에 들어온 것은 함장이었던 저자가 함원에게 “자네는 여기서 무엇을 하는가?”라는 질문을 하자 “네 위에서 시키는 것은 무엇이나 합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는 문구였다. 지금의 내 상태를 아주 정확히 말해주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리더-리더 문화를 표방하지만 실상은 리더-리더도 또 리더-팔로워도 아닌 애매한 경계선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내가 원래부터 그랬던 것인지 아니면 조직 문화가 나를 그렇게 만들었던 것인지, “ 네 위에서 시키는 것은 무엇이나 합니다!”라는 대답은 책을 읽는 내내 그리고 지금까지도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고 있다. 


이 책은 군대에서 그것도 미 핵 잠수함에서 조직이 리더-리더의 틀로 바뀐 실화를 이야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군대 조직도 바뀔 수 있다면 민간의 그 어떤 조직에서도 리더-리더 문화를 도입할 수 있다라는 희망을 주고 있었다. 그렇다면 현재의 리더가 얼마만큼의 의지가 있느냐, 현재의 팔로워가 변화를 얼만큼 수용할 수 있을 것이냐에 따라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바뀐 조직이 내는 성과의 양과 질이 달라질 수 있을 텐데 아무튼 지금 내가 처한 상황에서는 좀 요원한 느낌이 든다. 리더-리더도 아닌, 리더-팔로워도 아닌 경계에 선 애매한 조직은 결국  권한은 없고 책임만 있는 리더 아닌 리더의 이름만 달고 있는 팔로워들이 양상되고 이는 결국 산타페 잠수함이 겪었던 것 처럼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만 하는 자기 방어적인 조직 문화를 낳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임 질 일을 아예 하지 않는 상황이 고착되어 있는 조금은 안타까운 상황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조직 문화를 바꾼 실화에서 할 수 있다라는 격려는 받는데, 아무튼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