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19, 동향과 전망
김석현 외 지음 / 지식공작소 / 2020년 4월
평점 :
이 책 <코로나 19, 동향과 전망>은 펜데믹 시대의 뉴노멀, 코로나 이후의 국내외 정세 등에 관심이 있어 관련 책들을 유의깊게 살펴보다 다양한 집필진을 보고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가져온 여러 현황들과 이후의 전망에 대해 여러 저자들의 견해를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보게 된 책이다.
책은 크게 세 개의 장으로 되어 있다. 코로나19와 한국 대응 모델, 코로나19와 한국경제, 코로나19와 미래 사회. 책은 각 장마다 세 명의 각기 다른 토론자들이 토론한 내용을 글로 옮겨 출간했다. 그래서 구어체로 되어 있고 비교적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어 말하고자 하는 뜻이 무엇인지 고민하지 않고 바로 토론자의 뜻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토론이 끝난 뒷부분에서 토론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들과 미흡한 부분들을 보완한 각 토론자들의 생각을 정리한 글들이 실려 있어 이를 보며 다시한번 각 장의 주제에 관한 생각들을 정리하며 마무리해 나갈 수 있었다.
책은 날것(raw)의 것이 들어 있다고 해야 할까, 비교적 날카롭다. 정제되지 않았다는 느낌은 아닌데 거침 없이 의견을 개진하는 것에서 뭐랄까, 쌓인 내공이랄까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 내용들을 일일이 열거하기는 어렵고 정곡을 찌르는 수준 높은 토론 내용들을 통해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변할 대한민국 정치, 경제, 사회의 전망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좋은 시간들이었다. 아 종이가 중질지라고 해야 하나, 일반 백상지는 아닌 듯 했다. 뭔가 거친 느낌과 토론식의 책 전개에서 현 상황과 전망을 발빠르게 전달하고자 했던 일종의 “속도”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