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 도덕을 추구했던 경제학자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다카시마 젠야 지음, 김동환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으로 익히 알려져 있는 애덤 스미스가 사실 도덕을 추구했던 경제학자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려 주고 있어 흥미가 갔던 책이다. 도덕과 경제학이 잘 매치가 되지는 않았는데,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 지 그리고 경제학자이기 전에 도덕적인 모습을 추구하는 애덤 스미스의 이면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전체 8장으로 되어 있다. 저자가 일본인이어서 그런지  “애덤 스미스를 보는 눈”이라는 1장에서는 일본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사실, 마지막까지 그렇다). 국부론이라 부르기 전에 부국론으로 불리며 그런 면모를 내세울 수 밖에 없었던 당시 일본의 현실 그리고 그 시절  경제학자로서의 애덤 스미스의 모습, 이후로 부국론이 국부론으로 바뀌면서 학자적인  면이 부각되는 애덤 스미스의 모습 그리고 마지막으로 엄청나게 전문화된 모습으로, 자유사상가로서 철학자로서 도덕철학자로서의 모습이 부각되게 되는 단계를 나누며 이야기하며 시작하고 있었다. 이후로 이어지는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18세기 시대적 배경을 설명하며 그 시대 가운데서 청년의 애덤 스미스로부터 한발자국씩 그의 인생을 따른 사상적 변화를 쫒고 있었다. 3-4장에서는 도덕철학자였던 애덤 스미스가 경제학의 창설자로 탈바꿈하게 된 경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으며 이후의 장애서는 본격적으로 경제학자로서의 애덤 스미스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국부론, 자유사상가, 경제학자로서의 애덤 스미스에 초점을 두고 있지 않다. 국부론으로 익히 알고 있는 모습 이외에 도덕을 추구했던 애덤 스미스의 모습을 부각 시키고 있다. 따라서 생각보다 낯선 면들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저자는 도덕을, 윤리를 추구한 학자로서의 애덤 스미스를 알아야 애덤 스미스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저자가 일본인이라 일본을 중심으로 생각한 애덤 스미스의 모습이었기 때문에, 이질적인 느낌을 지울 수는 없었다는 점이다. 그나마 이 책은 출간한지 50년이 지났고 저자도 이미 고인이 된 지 30여년이 지났다고 하며 이 책을 고전의 반열에 올려 놓고 있었는데 그래도 한 사상가의 이면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