놈 촘스키 - 현대 아나키즘과 반제국주의의 기원을 찾아서
박홍규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촘스키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 채,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라는 책을 책이 나왔을 당시인 2002년도에 읽었었다. 같은 제목으로 2013년도에 재판이 나온 것 같은데 아무튼 당시 궁금했던 것은 촘스키라는 사람 보다는 그 뒤의 제목 즉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에 좀 더 관심이 있었던 것 같다.

여전히 <놈 촘스키>하면 붙는 여러 수식들만 알고 있을 뿐 진정한 촘스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였지만 이번에 <놈 촘스키>라는 책에 관심이 간 것은 “아나키스트”라는 단어 때문이었다. 유명하다고 하는데 얼마나 유명한지 감이 잘 안잡히는 사람이(촘스키) 아나키스트에 반제국주의자라, 요즘 부상하고 있는 사회주의와도 관련하여 무척 관심이 갔다.

책 84페이지에서는 촘스키 같은 언어학자나 철학자는 많고 심지어 정치적 활동가를 겸하는 사람도 많지만 동시에 아나키스트인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 말했다.이처럼 책은 그 부제에서 처럼 촘스키에 붙는 여러 수식어들 중, 아나키스트로서의 촘스키에 대해 말하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 책은 촘스키의 일생을 훑어 가며 그가 냈던 저서들 또 그의 사고 변화의 흐름을 쫓아가고 있었는데 이런 흐름을 쫓아가는 시간을 통해서 아나키스트로서의 촘스키이지만, 조금이나마 촘스키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자유민주주의, 신자유주의, 자본주의, 민주주의 등 지금의 주류 세상이 이제 서서히 한계에 다달았고 조금씩 파열음을 내기 시작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총체적인 면에서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생각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과연 촘스키의 아나키스트 적인 세상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책은 어렵지 않게 또 친절하게 기술되어 있어 촘스키에 문외한인 나 같은 사람도 쉽게 읽어 나갈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