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선비의 서재에 들다 - 고전에서 찾아낸 뜻밖의 옛 이야기
배한철 지음 / 생각정거장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역사, 선비의 서재에 들다>에 관심이 간 것은 <실록 밖에서 찾아낸 새로운 역사>라는 소개글 때문이었다. 무엇인가 숨겨진 역사의 단면을 들여다 본다는 긴장감 같은것이 느껴졌달까? 아무튼 색다른 역사의 이야기에 흥미가 갔다. 책을 넘기면서 소개글에서 본 것 처럼 실록 외의 다양한 기록들이 그렇게 많이 전해져 내려오는지 몰랐다. 하지만 내가 몰랐던 이런 다양한 사료들은 우리가 또 내가 익히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 또 이러이러하다고 알고 있었던 인물의 성격 등의 여러 고정 관념들을 충분히 깨고도 남았다.


이 책을 보면서 역사적 사실의 이면, 역사적 인물들의 색다른 면(인간적인 모습이랄까?)을 볼 수 있었다.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른 사료들로 이야기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은  기록된 역사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어떤 사건이 일어났다는 팩트 앞에 기록자가 누구냐에 따라 이야기가 이렇게도 해석되고 저렇게도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인데 과연 정말 중립적인 역사 기록은 있을 수 없을까 그런 역사 기록이 없다면, 그렇게 될 수 없다면 균형잡힌 시각을 갖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하는 이런 저런 생각들. 그리고 역사적 인물에 대해서도 이들의 성격이 컴퓨터 처럼 0과 1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게 아니라 아날로그 곡선 처럼 여러 변곡들이 있을 텐데 우리가 또 내가 어떤 인물은 어떻다라는 고정관념속에 사람들을 보고 알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을 통해서는 역사적 인물들의 좀 더 인간적인 면모들을 볼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이들도 희노애락이 있었던 나랑 똑같은 사람이었구나 하는 생각.


책을 읽다가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18대 헌종에 대한 이야기다. 조선 왕조에서 왕권이 약했던 시기이고 헌종의 성격이 너무 어렸다고 평하고 있었는데 후반에 나오는 이야기를 보면 단순히 어리고 약했다기 보다 헌종은 예민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남을 배려 할 줄 알고 이타적인 성격이 그 당시, 그리고 왕이라는 위치에서는 맞지 않았던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앞서 이야기했던 기록자의 관점에 대한 이야기들이 다시금 떠오르게 되었다. 아무튼 이러한 비근한 예뿐만이 아니라 책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그 주제에 맞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해 나가고 있었는데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의 성격에 대해 평소에 알고 있던 것과는 다른 이야기를 하는 통에 조금 반감이 생기거나 놀라기도 했었지만 오히려 그런 면 때문에 정말로 재미있게 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